웹호스팅 트래픽 사용량 확인하는 방법 (cPanel)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2. 21. 01:33 • 댓글:

cPanel을 사용하는 웹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cPanel 내에서 일별 또는 월별 사이트 트래픽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해외 호스팅 업체인 블루호스트 (Bluehost)를 이용하는 경우에 씨패널 툴을 사용하여 사이트 트래픽(대역폭)을 확인하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사이트 사용량을 확인하려면 먼저 cPanel에 접속해야 합니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블루호스트 사이트에 로그인한 후에 왼쪽에서 Advanced를 클릭하고 오른쪽에서 Metrics > Bandwidth를 클릭합니다.

상품에 따라 인터페이스와 툴 이름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Bluehost VPS의 경우 cPanel에 접속한 다음 statistics > Bandwidth 툴을 선택합니다.

Bandwidth 툴 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지난 24시간, 지난 7일, 지난 12개월 동안의 대역폭 (Bandwidth) 추이와 월별 대역폭 사용량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최근 24시간 동안의 대역폭 추이
지난 7일간, 지난 1년간 대역폭 사용량 추이
월별 사이트별 사용량 변화

위의 그림과 같이 월별로 사이트별 대역폭 (트래픽)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월별 전체 사용량도 표시됩니다. Hover to Show를 클릭하면 일자별 트래픽 사용량이 표시됩니다.

일자별 트래픽 추이

위의 그림에서는 하루 보통 1~3GB 내외의 트래픽이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역폭과 트래픽의 의미가 약간 다르지만 블루호스트에서는 혼용하여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트래픽"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됩니다.) 

이외에도 씨패널(cPanel)에서 다양한 통계 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etrics > Visitors 툴을 사용하여 최근 사이트 방문자 IP 주소 리스트를 확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최근 사이트 방문자 IP 주소 리스트를 확인하는 방법 (cPanel)

블루호스트 등 cPanel을 제공하는 환경에서는 Visitors 툴을 사용하여 최근 사이트 방문자들의 IP 주소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참고: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iPage, a2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는 Bluehost VPS가 사용 중이고 iwordpopwe..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