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태그 페이지가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2. 18. 00:01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태그 페이지가 구글이나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에 검색되지 않도록 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태그 보관물 페이지 때문에 중복되는 콘텐츠가 증가하는 경우 태그 아카이브 페이지가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쉽게 특정 커스텀 포스트 타입(사용자 정의 유형) 글이나 분류(Taxonomy)가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태그와 카테고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구글 상위 노출을 방해하는 잘못된 카테고리와 태그 사용

카테고리와 태그는 분류(Taxonomy)의 한 유형으로 말 그대로 글을 분류할 때 사용됩니다. 저는 태그와 카테고리를 사용할 때 그다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최근 Yoast의 문서를 보고 태그와 카테고리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Yoast SEO 플러그인

Yoast SEO에서는 워드프레스 알림판 > SEO > Search Appearance > Taxonimies에서 카테고리나 태그 페이지를 검색 결과에 표시할지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의 Search Appearance 옵션 페이지

Show Tags in search results?  (검색 결과에 태그 표시?) 옵션을 No로 설정하면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게 됩니다. 이 옵션을 설정한 후에 실제로 검색엔진에 반영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만약 카테고리 페이지가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려면 Show 카테고리 in search results? 옵션을 No로 설정하면 됩니다.

SEOPress 플러그인

SEOPress 플러그인에서는 워드프레스 알림판 > SEO > Titles & Metas > Taxonomies에서 태그 옵션 아래의 두 항목을 선택하면 noindex와 nofollow 메타태그가 태그 분류 페이지에 추가됩니다.

SEOPress 플러그인의 Title & Metas 설정 페이지

Do not display this taxonomy archive in search engine results (noindex)를 체크하면 noindex 메타태그가 추가되고, Do not follow links for this taxonomy archive (nofollow)를 체크하면 nofollow 메타태그가 추가됩니다.

All in One SEO Pack 플러그인

AIO SEO Pack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All in One SEO > 일반 설정을 클릭한 후에 Noindex 설정 섹션으로 이동하도록 합니다.

All in One SEO Pack 플러그인의 일반 설정 옵션 페이지

Use noindex for Tag Archives (태그 아카이브에 noindex 사용)를 체크하면 태그 아카이브 페이지에 noindex가 추가되어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 표시되지 않게 됩니다. 

  • Use noindex for Categories - 카테고리 페이지를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도록 함.
  • Use noindex for Date Archives - 날짜 보관물 페이지를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도록 함.
  • Use nonidex for Author Archives - 글쓴이 보관물 페이지를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도록 함.
  • Use noindex for Tag Archives - 태그 보관물 페이지를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도록 함.
  • Use noindex for the Search page - 검색 페이지를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도록 함.

 

참고:

 

SEO 전략에서 피해야 하는 키워드 리서치 실수 7가지

SEO 전략에서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 검색엔진에서 노출되었으면 하는 키워드에 대한 고민일 것입니다. 하지만 키워드 리서치(Keyword Research)는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