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7 지원 종료 D-1,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하세요

2020. 1. 13. 댓글 10

이제 윈도우 7 지원 종료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저는 오랫동안 윈도우 7을 사용하다가 작년 11월에 노트북을 새로 구입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노트북에 설치된 윈도우 7을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새 노트북 구입: 삼성전자 노트북5 NT550EBV-AD5BA (8세대 i5 500GB SSD)

2020년 1월 14에 윈도우 7 지원이 종료된다는 소식을 접하고 새 노트북을 구입하려고 마음먹고 있다가 며칠 전에 삼성전자 노트북5 NT550EBV-AD5BA (8세대 i5 500GB SSD, 8GB 램)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5대 중 1대는 윈도우 7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윈도우 7 시스템을 아직 사용 중이라면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안전하게 컴퓨터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7을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하려면 1) 새로 윈도우 10을 설치하거나, 2) 윈도우 7을 제거하지 않고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윈도우 7을 제거하고 윈도우 10을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유지하려면 제거하지 않고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하려면 Windosws 10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윈도우 10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프로램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두 가지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윈도우 7을 제거하지 않고 곧바로 업그레이드하려는 경우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설치 미디어를 만들려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Windows 10 설치 USB를 만드는 방법

Windows 7이 2020년 1월 14일에 지원이 완전히 종료됨에 따라 이제 6개월 후에 Windows 7의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그 이전에 Windows 10으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www.thewordcracker.com

PC에서 직접 업그레이드하려면 윈도우 10 제품 키를 입력해야 합니다.

제품 키가 없는 경우 구글에서 'windows 10 serial key'를 검색하면 다양한 키가 검색될 것입니다. 

참고로 여기에 키를 입력하더라도 업그레이드한 후에 정품 인증은 별도로 실시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업그레이드하는 데 그리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동시에 업그레이드를 시도하면 시간이 지연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부에서 중장기적 관점에서 공공기관의 전산망이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 종속되는 현상을 벗어나기 위해 행정기관이 사용하는 PC에 리눅스 기반의 개방형 운영체제도 도입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윈도우 종속 벗어나자"…정부 사용 PC에 '리눅스' 도입한다

[파이낸셜뉴스] 사진=뉴시스 행정안전부는 오는 14일로 예정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7(MS Windows7) 보안 기술지원 종료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보안위협에 대응코자 '공공기관 사이버보안 종합상황실'을 설치..

www.fnnews.com

실효성 없는 계획 같습니다. 이 같은 이야기는 20~30년 전부터 나온 것 같습니다. 리눅스가 특별히 보안에 강한 것이 아니고, 다만 사용자가 적다 보니 바이러스나 멀웨어 등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윈도우 7을 아직도 사용하고 있다면, 이번 기회에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하거나 새로운 컴퓨터/노트북을 구입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