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AMP 제거 후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방법

2020. 1. 6. 00:01 | 댓글 24

모바일 사용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모바일 기기에서 사이트 로드 속도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AMP(Accelerated mobile page)를 적용하면 표준 모바일 페이지보다 속도가 15~80%까지 빨라져 구글 SEO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AMP 페이지를 구글에 제출한 경우 모바일 장치를 이용하여 구글에서 검색하면 AMP 페이지 아이콘이 검색 결과에 표시됩니다.

만약 모바일에서 속도가 느려서 고민되는 경우 AMP 적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AMP를 적용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저는 AMP를 적용했다가 워드프레스 인기 매거진 테마인 Newspaper (뉴스페이퍼)로 사이트를 리뉴얼하면서 AMP를 제거했습니다. AMP 페이지를 제거하게 되면 AMP가 적용된 URL들이 404 에러를 내뿜게 되어 SEO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AMP를 제거한 후에는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여 비 AMP 페이지로 연결되도록 조치를 취해주어야 합니다.

.htaccess 파일에 직접 코드를 넣거나 Redirection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Redirection 플러그인이나 Simple 301 Redirects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다음 그림을 참조하여 리다이렉트를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과 같은 리디렉션을 추가하도록 합니다.

  • Source URL (소스 URL): /(.*)\/amp
  • Target URL (타겟 URL): https://example.com/$1 

이 때 반드시 정규표현식(Regex) 옵션을 활성화하도록 합니다. (Simple 301 Redirects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Use Wildcards" 옵션을 체크합니다.)

리디렉션을 설정한 후 리디렉션이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싶지 않고 Apache 서버를 이용하는 경우 다음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하여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에서 .htaccess 수정 방법은 "워드프레스에서 wp-config.php / htaccess 파일 수정하기"를 참고해보세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하지만 플러그인 개수를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REQUEST_URI} (.+)/amp(.*)$
RewriteRule ^ %1/ [R=301,L]

참고: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열매맺는나무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대로 적용했습니다. ^^

  2. thumbnail
    2020.01.06 06:17

    비밀댓글입니다

  3. thumbnail
    공수래공수거

    워드프레스에서 AMP 제거 후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방법
    을 쉽게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
    도움이 되시는분들 있으시겠네요^^

  4. thumbnail
    가족바라기

    요긴한정보 활용해보겠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5. thumbnail
    짐농

    리디렉션 문제를 겪으면서 충격을 크게 받았던 기억이 있는데, AMP 적용을 풀면 이런 증상을 겪을 수 있겠군요. 참고가 되었습니다.

  6. thumbnail
    프랫

    AMP 플러그인 삭제 후 리다이렉트 설정했습니다. 보면은 amp 페이지로 먼저 갔다가 바로 redirect되어서 non-amp페이지로 넘어가는 것 같던데..

    이 방법으로 하고 몇 주 지나면 리다이렉트 없이도 non-amp 페이지로 바로 가나요?

    • thumbnail
      홈페이지 제작,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02.09 08:12 신고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면 검색엔진에 노출되던 기존 URL이 새 URL로 바뀌게 됩니다.

      정확히 언제 바뀌게 될지는 검색엔진에서 알아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간은 특정할 수 없습니다.

      Best Practice는 최소 1년 간 유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1년 이상 유지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기존 URL을 다른 사이트(예: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카페 등)에서 인용했다면 영구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