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AMP 제거 후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1. 6. 00:01 • 댓글:

모바일 사용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모바일 기기에서 사이트 로드 속도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AMP(Accelerated mobile page)를 적용하면 표준 모바일 페이지보다 속도가 15~80%까지 빨라져 구글 SEO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AMP 페이지를 구글에 제출한 경우 모바일 장치를 이용하여 구글에서 검색하면 AMP 페이지 아이콘이 검색 결과에 표시됩니다.

만약 모바일에서 속도가 느려서 고민되는 경우 AMP 적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AMP를 적용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저는 AMP를 적용했다가 워드프레스 인기 매거진 테마인 Newspaper (뉴스페이퍼)로 사이트를 리뉴얼하면서 AMP를 제거했습니다. AMP 페이지를 제거하게 되면 AMP가 적용된 URL들이 404 에러를 내뿜게 되어 SEO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AMP를 제거한 후에는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여 비 AMP 페이지로 연결되도록 조치를 취해주어야 합니다.

.htaccess 파일에 직접 코드를 넣거나 Redirection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Redirection 플러그인이나 Simple 301 Redirects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다음 그림을 참조하여 리다이렉트를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과 같은 리디렉션을 추가하도록 합니다.

  • Source URL (소스 URL): /(.*)\/amp
  • Target URL (타겟 URL): https://example.com/$1 

이 때 반드시 정규표현식(Regex) 옵션을 활성화하도록 합니다. (Simple 301 Redirects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Use Wildcards" 옵션을 체크합니다.)

리디렉션을 설정한 후 리디렉션이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싶지 않고 Apache 서버를 이용하는 경우 다음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하여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에서 .htaccess 수정 방법은 "워드프레스에서 wp-config.php / htaccess 파일 수정하기"를 참고해보세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하지만 플러그인 개수를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REQUEST_URI} (.+)/amp(.*)$
RewriteRule ^ %1/ [R=301,L]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