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 네이버에 사이트 링크(서브링크)를 표시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12. 5. 15:59 • 댓글:

네이버나 구글에서 특정 검색 결과에 대하여 그림과 같이 추가 메뉴 링크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네이서 서버링크

아래는 구글에서 추가 메뉴가 표시되는 예를 보여줍니다.

구글 사이트 링크

이러한 링크를 구글에서는 사이트 링크라 하고, 네이버에서는 '서브링크'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구글 / 네이버에 표시되는 사이트 링크(서브링크)

네이버와 구글 모두 사이트 링크 (혹은 서브링크)를 사용자에게 유용하다고 판단할 경우 자동으로 표시하며 사용자가 요청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구글:

Google에서는 사용자에게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검색결과에 대한 사이트링크만 표시합니다. 유용한 사이트링크를 찾아주는 Google 알고리즘이 사이트 구조에서 허용되지 않거나 사이트의 사이트링크가 검색어와 관련 없을 경우 사이트링크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구글 / 네이버에 사이트 링크(서브링크)를 표시하는 방법
네이버 서브링크.

서브링크는 (네이버)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수집된 경우에만 노출되기 때문에 요청에 의해 추가가 되지 않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이 사용자가 유용하게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결과에만 서브링크를 노출"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와 구글 모두에서 사이트 링크(서브링크)가 표시되었지만, 현재는 구글에서만 표시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몇 달 전에 서버링크가 사라졌고, 동시에 방문자 유입도 절반으로 줄었습니다.ㅠ

양질의 글을 많이 올리고 사용자 유입이 많아지면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 결과에 '사이트 링크'가 표시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Yoast SEO, All in One SEO Pack, Rank Math 등 다양한 SEO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을 잘 활용하면 검색엔진 노출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