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드센스: 너무 낮은 페이지 RPM과 노출 RPM

2019. 10. 24. 댓글 6

애드센스 수익

페이지 RPM이란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을 나타낸 값으로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후에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RPM이 평균 어느 정도 되어야 하는지 궁금하여 검색해보니 "애드센스 커뮤니티에서는 평균적으로 $1~2정도가 나온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해외의 경우 어떤 글에서는 5~10달러 정도라고 하네요. 우리나라 광고 단가가 미국 등의 국가에 비해 낮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페이지 RPM이 1달러에도 못 미치고 있습니다. RPM이 낮아도 너무 낮아서 조회수에 비해 수익이 너무 저조한 편입니다. 그래서 광고를 모두 제거하고 하단의 '일치하는 광고'만 남겨두었습니다.ㅠ

워드프레스로 된 메인 블로그는 지난 1개월 간 RPM이 이 블로그의 5~6배 수준 입니다. (CTR,CPC,RPM 등의 구체적인 수치를 공개하는 것은 애드센스 정책위반 대상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구체적인 수치는 밝힐 수 없는 점 양해해주세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올해 초까지는 RPM이 그리 높은 편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글 하나에 일시적으로 방문자 수가 몰린 후에 RPM 값이 상승했습니다.

구글을 검색해보면 CPC를 높이는 다양한 방법이 나와 있지만 생각처럼 수익을 높이는 것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광고를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등의 작업이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꼭 수익을 높이고 싶은 경우 크몽 같은 사이트에서 저렴한 비용에 애드센스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하여 애드센스 수익을 올린 분이 계십니다.

그리고 SEO를 연구하여 블로그를 SEO에 최적화시키면 방문자 증가와 함께 애드센스 수익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무료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하지만 SEO적인 측면에서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Yoast SEO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정교하게 SEO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