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에서 .shop 도메인을 500원에 등록할 수 있는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네요.
참고로 저렴하게 .com/.net 도메인을 등록하려는 경우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네임칩(Namecheap)을 이용하면 비용을 조금 아낄 수 있습니다. 1년 이후에 다시 다른 곳으로 기관 이전하면 조금 더 절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Namecheap에서는 종종 도메인 등록 할인 이벤트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shop/.site 등의 도메인은 초기에 저렴하고 이후에는 비싸므로 피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쇼핑에 어울리는 .shop 도메인 등록비 할인 이벤트 (500원)
.shop 도메인은 2016년에 신설된 New gTLD(일반 최상위 도메인)로 쇼핑에 어울리는 도메인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New gTLD 중에서 가장 높은 잠재 가치를 가진 것으로 평가되었다는 통계가 있네요.
하지만 .shop 도메인 같은 gTLD 도메인들은 첫 해에 거의 무료로 등록하도록 유도하지만, 도메인을 갱신할 때에는 높은 비용을 청구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shop 도메인도 가비아에서 검색해보면 첫 해외 500원에 등록이 가능하지만 본래 등록 비용은 49,000원 같습니다. 그러므로 갱신할 때에는 본래 비용이 청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shop 도메인 등록대행기관(Registrar)의 도메인 등록 비용과 갱신 비용을 살펴보면 첫 해는 저렴한 편이지만 갱신할 때에는 비교적 높은 비용을 청구하고 있습니다.
사업을 하는 입장에서는 이런 비용은 큰 부담이 아닐 수 있으므로 무시할 수 있지만, 도메인을 선점하기 위해 등록하거나 개인인 경우 제법 부담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할 목적이라면 .com, .co.kr, .kr, .net 등의 도메인이 무난한 것 같습니다. 좋은 도메인 이름을 찾기 어려우면 도메인 연장 기간이 만료되어 누구나 등록할 수 있는 낙장 도메인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