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북클럽 스킨에서 새로운 글을 발행할 때 레이아웃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9. 15. 07:46 • 댓글:

티스토리 Book Club(북 클럽) 스킨에서 가끔 새로운 글을 작성하면 레이아웃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가령, 다음 그림과 같이 사이드바가 오른쪽에 표시되지 않고 푸터 아래에 표시되었습니다.

티스토리 글 레이아웃 문제

특정 글에서 이런 현상이 발생하고, 동일한 콘텐츠로 글을 다시 발행해도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글 편집기를 새 편집기로 바꾸어서 글을 작성하여 발행해보니 또 문제가 해결되기도 합니다.

티스토그 글 레이아웃 문제

에러를 체크해보니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GET https://tistory2.daumcdn.net/tistory/2828172/skin/images/script.js net::ERR_ABORTED 404

아마 script.js 파일이 제대로 로드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 같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면 먼저 스킨을 저장한 후에 꾸미기 > 스킨 편집에서 새롭게 Book Club 스킨을 선택하여 다시 동일한 스킨을 적용시키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저는 Book Club 스킨이 릴리즈된 지 며칠 후에 이 블로그에 적용했습니다. 아마 이 블로그에 스킨을 적용한 후에 스킨이 업데이트된 것 같습니다.

스킨을 변경하면 수정 사항이 모두 사라지므로, 스킨을 수정한 경우(예: 구글 콘솔 서치 사이트 소유 확인 코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소유 확인 코드 삽입 등) 스킨을 반드시 저장한 후에 다시 Book Club 스킨으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그런 다음 변경 사항을 다시 적용해주어야 합니다.

티스토리 스킨 다운로드꾸미기 > 스킨 변경 페이지에서 현재 적용 중인 '스킨을 보관'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다.

 

※ 새로운 스킨이 공개되면, 초기에 버그가 있을 수 있으므로 곧바로 적용하지 말고 조금 기다렸다가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