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ordPress에서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는 방법 (도메인 연결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9. 8. 00:00 • 댓글:

웹호스팅에서 새로운 도메인 이름을 추가하고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를 새로운 도메인으로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24에 가입하면 기본적으로 카페24 서브 도메인 주소로 도메인이 할당됩니다(예: example.cafe24.com). 도메인을 구입하지 않고 임시로 할당된 카페24 서브 도메인 주소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완성한 후에 실제 도메인을 연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도 가입할 경우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바꾸기 전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블루호스트에서 임시 도메인 주소를 제공합니다. 임시 도메인에서 사이트를 완성한 후에 실제 도메인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면 처리해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굳이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할 필요 없이 간단히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사이트 주소 변경하기

우선 도메인을 호스팅에 추가하고 네임서버를 적절히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면 네임서버 정보가 완전히 바뀌는 데 1~2일 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도메인이 제대로 연결된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한 후에 설정 > 일반으로 이동합니다.

워드프레스 주소 변경

다음 두 주소를 새로운 도메인 주소로 변경하도록 합니다.

  • 워드프레스 주소

  • 사이트 주소

주소를 변경하고 하단의 '변경 사항 저장'을 누르면 사이트 주소가 새 도메인 주소로 변경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데이터베이스(DB)에서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먼저 phpMyAdmin 같은 툴에 접속하도록 합니다.

카페24의 경우 보안상의 이유로 phpMyAdmin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임시로 phpMyAdmin 툴을 설치하고 주소를 변경한 후에 툴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Advanced 메뉴를 클릭하면 phpMyAdmin 툴이 표시됩니다.

블루호스트 phpMyAdmin

phpMyAdmin에 접속한 후에 wp_options(테이블 프리픽스에 따라 약간 다르게 표시될 수 있음) 테이블 아래의 두 개의 옵션, siteurlhome의 옵션 값(option value)을 수정하면 됩니다.

phpMyAdmin에서 주소 변경

DB 작업은 위험하므로 반드시 백업을 실시한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분명히 경고했습니다. 잘못 수정할 경우 사이트 자체에 접속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