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서버 환경 설정 확인하기 (PHP Memory Limit 등)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8. 23. 00:00 • 댓글:

워드프레스를 원활히 운영하기 위해서는 PHP memory limit 등의 PHP 설정값을 조금 높게 설정해주면 좋습니다. 예전에는 128M나 256M 설정으로 충분했지만, 사용하는 테마나 플러그인에 따라 더 높은 설정값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256M 이상이면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PHP 설정값을 확인한 후에 max_execution_time, memory_limit, upload_max_filesize 등의 설정값이 낮은 경우 상향 조정해주도록 합니다. 웹호스팅 서버에 따라 설정하는 방법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가입한 경우 먼저 "블루호스트에서 PHP 버전과 PHP 환경 설정값 변경하기 (새로운 cPanel 인터페이스)"를 참고하여 PHP 설정값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phpinfo() 함수로 PHP 설정값 확인하기

PHP 설정값 등 서버 환경 설정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FTP에 접속이 가능하면 FTP에 접속한 후에 info.php 파일을 만들고 다음 라인을 추가하여 PHP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phpinfo(); ?>

루트 디렉터리에 info.php 파일을 만들었다면 example.com/info.php를 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하면 자세한 서버 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확인한 후에는 이 파일을 삭제하도록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가장 광범위한 서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FTP 사용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테마 옵션 내에서 확인 (일부 테마에만 해당)

일부 테마에서는 테마 옵션 내에서 기본적인 서버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vada 테마에서는 Avada > System Status에서 워드프레스 환경과 서버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 워드프레스 환경 및 서버 환경

인기 매거진 테마인 Newspaper에서도 System status 메뉴에서 몇 가지 기본적인 서버 정보를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 - 시스템 상태 정보

우커머스 플러그인에서 시스템 정보 확인하기

우커머스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다면 우커머스 > 상태에서 시스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커머스 - 시스템 상태 정보

 

Site Health에서 서버 정보 확인하기

워드프레스 5.2부터 Site Health Check 및 PHP Error Protection 등의 기능이 추가되어 보안이 강화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2 이상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Site Health에서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Site Health에서 사이트 정보를 확인하려면 워드프레스 알림판 > 도구 > Site Health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Site Health

상단의 Info 탭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Site Health Info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Server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Site Health 서버 정보

PHP memory limit 등 몇 가지 기본적인 PHP 설정값과 PHP 버전 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FTP에 접속하는 것이 귀찮고, 테마에서 시스템 환경 정보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카페24에서는 일부 PHP 버전에서 Site Health에 액세스하려고 시도하면 흰 화면이 표시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Site Health 기능이 나왔을 때부터 이 문제가 발생했지만, 방금 확인해보니 아직도 수정이 안 된 것 같습니다.

※ 일부 호스팅(특히 무료 호스팅)에서는 PHP 설정값을 변경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운영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