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애드온이 인증서 만료로 비활성화됨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5. 5. 07:10 • 댓글:

오늘 새벽에 모질라 파이어폭스(Mozilla Firefox)를 실행하자 갑자기 애드온이 비활성화되었다는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저는 애드온을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그냥 무시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조금 검색해보니 파이어폭스 애드온을 서명하는 데 사용되는 중간 인증서(intermediary certificate)가 만료되어 애드온이 비활성화되는 문제가 나타난 것 같습니다.

bugzilla 버그 리포트에 의하면 모질라 애드온 서명에 사용되는 중간 인증서가 2019년 5월 4일 자정(UTC 기준)에 만료되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모질라가 임시로 이 문제를 수정했다고 합니다.

이 문제 때문에 애드온 설치가 되지 않았지만 지금은 테스트해보니 애드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경우에는 모질라가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고 하네요.


참고로 워드프레스를 관리하는 경우 IE보다는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일부 페이지 빌더로 콘텐츠를 작성할 때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워드프레스 Elementor 페이지 빌더에서 엘리먼트가 추가되지 않는 문제" 참고).

IE 10은 2020년 1월에 지원이 종료되어 역사 속으로 사라집니다. 물론 지원이 종료된 후에도 사용자가 있겠지만 사용자 수가 (지금도 거의 없지만) 더 급속하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