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넣은 방법에는 크게 1) 직접 코드를 HTML 소스 파일에 추가하거나, 2)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티스토리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구글 애드센스 (PC),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 등 세 가지 플러그인이 제공됩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할 때 광고가 표시되지 않고 '유효한 client 정보를 찾을 수 없습니다'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처음 이 오류를 접했을 때 애드센스 자체 오류인 줄 알았지만 티스토리에만 관련된 오류 같습니다. 즉,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과 관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면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말고 직접 코드를 원하는 곳에 배치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PC의 경우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을 클릭하여 직접 광고를 배치했고, 모바일의 경우 모바일 스킨을 사용하기 때문에 플러그인을 사용했습니다.
HTML 소스 파일을 수정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HTML을 조금 알면 수월하게 가능할 것입니다.
HTML에서 직접 광고를 넣는 것이 쉽지 않거나 광고 크기와 위치를 선정하는 것이 귀찮으면 애드센스 자동광고 기능을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자동광고 기능을 사용하면 광고 수익이 줄어들 수도 있지만 광고 위치와 크기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배너 광고는 수익률이 낮은 수익 모델이라고 합니다. 효과적으로 수익을 높이려면 네이티브 광고를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