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그라운드에서 '504 게이트웨이 타임아웃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2. 26. 16:34 • 댓글: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운영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504 Gateway Timeout (504 게이트웨이 타임아웃)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업데이트: 작년말부터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본, 말레이시아 등 대부분의 아시아 지역에서 사이트그라운드 서비스를 신규로 가입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서비스 가입 불가능 - 한국 등 일부 국가 서비스 중단 (SiteGround)

이제 한국을 비롯하여 일본, 말레이시아, 대만 등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에서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가입 시

avada.tistory.com

사이트그라운드에서 '504 게이트웨이 타임아웃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 방법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는 해외호스팅 중 하나로 비교적 빠르고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고객지원 대응도 매우 빠르고 사용 편의성도 뛰어난 편입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간혹 504 Gateway Timeout (504 게이트웨이 타임아웃)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시 리로드하면 문제가 해결되지만, 이런 오류는 max_execution_time 설정과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문제 발생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max_execution_time 설정이 120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메모리 제한이 768M로 매우 높기 때문에 보통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Dynamic Timeouts(동적 타임아웃)을 설정하면 동적으로 타임아웃을 300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하도록 합니다.

<IfModule mod_dtimeout.c>
<Files ~ ".php">
SetEnvIf Request_URI "index.php" DynamicTimeout=300
SetEnvIf Request_URI "themes.php" DynamicTimeout=300
SetEnvIf Request_URI "wp-admin" DynamicTimeout=300
</Files>
</IfModule>

그리고 메모리 크기도 높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wp-config.php 파일에 다음 라인을 추가하면 메모리 제한 크기가 상향 조정됩니다.

define( 'WP_MEMORY_LIMIT', '512M' );

WP_MEMORY_LIMIT 라인이 이미 있으면 설정값을 높이도록 합니다.

위의 조치를 취하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일부 워드프레스 테마(예: The7, 아바다 등)의 데모를 설치하는 과정에서도 비슷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워드프레스 테마에서는 리소스를 많이 요구할 수 있고, max_execution_time 설정이 낮은 경우 데모 파일이나 테마 설치 파일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시간 초과(timeout)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위의 조치를 취하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고객지원을 요청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가 부담인 경우 구글번역기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번역기의 번역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 참고)

그래도 커뮤니케이션에 문제를 겪는 경우 네이버 카페(https://cafe.naver.com/wphomepage)의 "웹호스팅" 게시판에 관련 문제를 올려주시면 비록 콩글리쉬지만 도움을 드릴 수 있으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