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자동 복원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2. 10. 00:30 • 댓글:

카페24에서 파일 용량이 3GB가 넘으면 자동 백업/복원 기능을 사용할 수 없고 고객센터에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3GB 요건은 상품과 관련된 것인지, 아니면 모든 일반 호스팅(공유호스팅)에 적용되는 것인지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동 복원을 해도 원하는 날짜의 파일로 제대로 복원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카페24뿐만 아니라 다른 호스팅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wp-a-k0.php 파일은 멀웨어로 의심되는 파일이며 11월 17일에 생성되었습니다. 그리고 wp-config.php 파일이 11월 19일에 변조되었습니다. 그래서 11월 16일자로 복원을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위의 그림처럼 제대로 복원되지 않고 멀웨어 의심 파일이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여러 차례 복원을 시도했지만 비슷한 현상이 발생하여 카페24에 문의해보니 다음과 같은 답변을 했습니다.

호스팅 서버에 백업은 증분 백업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전 날짜로 복원시 문제가 된것으로 확인됩니다.

별도 백업된 16일 자 풀 백업 파일로 data 복원해 두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증분 백업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전 날짜로 복원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카페24 지원팀에서 다시 이전 날짜의 풀 백업(Full Backup) 파일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복원한 후에야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복원 시 문제가 발생하면 고민하지 말고 고객지원센터에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을 자세히 설명하면 웹호스팅 업체에서 문제를 해결해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여러 차례 복원을 시도할 때 나타나는 것이 아닐까 의심됩니다(개인적인 생각임).

정기적으로 수동으로 백업을 받아놓으면 만일의 사태가 발생하더라도 확실한 복구가 가능합니다. 자동 백업/복원 기능은 편리하지만 간혹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