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 개별 폴더와 DB만 복원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2. 9. 10:11 • 댓글: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는 지난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사이트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체 사이트뿐만 아니라 개별 폴더나 개별 DB만 복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한 계정에 여러 개의 도메인을 추가하거나 여러 개의 서브 도메인을 추가하여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서브 폴더에 워드프레스 등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에 개별 사이트만 복원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

개별 폴더 또는 개별 DB 복원하기

cPanel에 로그인한 후에 Backups Manager(백업 관리자) > Backup Tool(백업 툴)을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그러면 Backup Restore 툴이 표시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백업

왼쪽에서 복원할 날짜를 지난 30일 이내의 날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늘 12월 9일 기준으로는 11월 8일부터 12월 8일 날짜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날짜를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17:35:44 GMT+9 - System Backup" 형식으로 백업 날짜와 시각이 표시됩니다. 우리나라 시각(GMT+9) 기준으로 11월 8일 17시 35분 44초에 만들어진 백업본 같습니다. 팝업으로 표시되는 "17:35:44 GMT+9 - System Backup"을 클릭합니다.

이제 오른쪽에서 Backup Type(백업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Full Account (All Files & Databases) - 전체 계정(모든 파일과 데이터베이스)을 복원합니다.
  2. Files - 특정 폴더의 파일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3. Databases - 특정 DB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4. Emails - 이메일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전체를 선택한 날짜로 복원하려면 Full Account를 선택합니다. 개별 폴더(복수 폴더 가능)만 복원할 경우에는 Files를 선택합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복원

Files를 선택하면 위와 비슷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웹 파일은 public_html 폴더 아래에 위치하게 됩니다. public_html 폴더를 클릭합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복원

폴더나 파일을 선택(복수 선택 가능)한 후에 맨 아래의 Restore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선택한 폴더/파일이 선택한 날짜로 복원이 됩니다.

데이터베이스 복원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Databases를 선택한 후에 아래에서 원하는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선택한 후에 복원하면 됩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복원 - 데이터베이스

참고로 사이트그라우드의 최저가 상품인 StartUp에서는 원클릭 복원이 유료로 제공됩니다. 최저가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cPanel 백업을 이용하여 정기적으로 백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사이트그라운드는 30일 백업/복원 제공, 와일드 SSL 보안서버 인증서 제공 등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속도와 안정성면에서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저렴하면서 가성비가 괜찮은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에는 Bluehost 공유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이용하려는 경우 나름 괜찮은 옵션 같습니다.

이 글에 포함되어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서비스에 가입하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특정 업체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직접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보고 경험을 적시했으니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한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이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Bluehost Shared Hosting) 상품에 가입하면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