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웹호스팅에서 자동 백업/복원 시 참고 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1. 21. 00:30 • 댓글:

카페24 웹호스팅에서는 지난 7일 간의 자료 백업본을 제공하고, 자동 복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데이터 크기가 큰 경우나 웹호스팅의 디스크 용량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복원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복원을 시도하기 전에 미리 PC에 백업을 받아놓는 것이 안전합니다.

카페24 웹호스팅에서 자동 백업/복원 시 참고 사항

어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Error establishing a database connection(데이터베이스 연결 중 오류)이 발생한 사이트의 문제 해결을 맡았습니다. 사이트를 살펴보니 wp-config.php 파일에서 DB 정보가 변경되어 있고 의심스러운 php 파일들이 생성되어 있었습니다.

악성코드
의심스러운 php 파일의 내용.

그래서 파일이 생성된 날짜보다 하루 이전으로 사이트를 복원시키기로 했습니다.

카페24 용량 체크

사이트 용량을 살펴보니 6G 중에 4.7GB 정도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혹시 몰라서 먼저 자동 백업을 받기로 했습니다.

카페24 백업 복원

하지만 그림처럼 3GB를 초과하기 때문에 고객센터를 통해 요청해야 백업이 가능하다는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상품에서 제공하는 디스크 용량이 6GB이기 때문에 그 절반 크기까지는 호스팅 서버에 올려도 6GB를 초과하지 않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3GB를 초과할 경우 백업본을 호스팅 서버에 올리면 6GB가 초과하여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3GB가 초과하는 경우에는 고객센터에 요청하도록 안내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고객센터에 요청하니 서너 시간이 지나서 백업본을 사이트에 올려주었습니다.

백업 파일을 다운로드받고 자동 복원을 시도하니 마찬가지로 3GB를 초과하기 때문에 고객센터에 요청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용량이 큰 경우 백업/복원을 위해서는 고객센터에 요청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반나절 혹은 하루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가 이상이 생겼을 때에는 문제가 발생하기 전의 시점으로 복원(롤백)하는 것이 가장 손쉽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카페24에서는 7일 간의 자료를 보관하고 있으므로 잘 활용하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발생한 후 7일이 지난 후에는 복원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는 지난 30일 간의 백업본을 제공하고 원클릭으로 복원이 가능합니다(참고).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