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유입이 네이버 유입을 초월하다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1. 8. 06:06 • 댓글:

이 블로그는 지난 7월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유입이 급감하면서 방문자 수가 반토막 났고, 그 이후에 네이버 '블로그' 탭에서 '웹사이트' 탭으로 모두 이동하는 바람에 네이버에서의 유입은 사실상 제로가 되었습니다.

이런 결과는 통계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제 대부분의 방문자는 구글을 통해 유입되고 있습니다. 오늘 통계를 살펴보니 구글 유입이 네이버 유입을 앞질렀네요.

티스토리 구글 vs. 네이버 유입

단순히 www.google.co.kr과 search.naver.com만을 비교한 것이고 네이버 모바일 유입은 제외했지만, 모바일 유입을 모두 합쳐도 네이버 유입이 회복되지 않으면 조만간 구글이 앞지를 것입니다.

특이한 것은 네이버 지식인에서 유입이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네이버 지식인 질문에 답변을 달면서 이 블로그 글을 몇 개 인용했는데, 대부분 도메인 등록과 관련하여 지식인에서 유입되고 있습니다.

방문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지난 6월에 최고를 기록했다가 7월에 반토막 나고, 이후 9월에 추석을 전후하여 네이버 '블로그 탭'에서 누락되면서 폭망했습니다.ㅠㅠ

앞으로 구글 유입을 늘리면서 동시에 네이버 블로그 탭에 다시 노출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스킨으로 바꾸어보면 SEO에 변화를 일으켜서 네이버 유입에 어떤 변화가 있지 않을까 기대하지만, 최근 티스토리에서 공개한 새 스킨으로 갈아 탄 일부 블로그는 네이버 유입이 오히려 줄었다고 하네요.

이 블로그는 더 이상 감소할 유입이 없으므로 다음에 마음에 드는 스킨이 공개되면 과감하게 바꾸어볼 생각입니다. 다음에는 사이드바가 있는 스킨이 릴리스되면 좋겠습니다. 최근 공개된 스킨 3종은 모두 사이드바가 없네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배너를 운영할 수 있어 좋지만 SEO에서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워드프레스에 밀리고 있고,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에 밀리고 있어서 입지가 점점 좁아지는 느낌입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