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업데이트 후에 '데이터베이스 연결 중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1. 1. 19:14 • 댓글:

데이터베이스 연결 중 오류(Error establishing a database connection)

매우 드물지만 워드프레스나 플러그인 또는 테마를 업데이트한 후에 '데이터베이스 연결 중 오류(Error establishing a database connection)'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되면서 이 오류 문구는 '데이터베이스 연결을 구축하는 중 오류입니다'로 변경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후에 '데이터베이스 연결 중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대처 방법

'데이터베이스 연결 중 오류'는 주로 DB 정보가 잘못된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 오류가 발생하면 먼저 FTP에 접속하여 wp-config.php 파일에 입력된 DB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하여 정보가 잘못되었으면 수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잘 작동하다가 업데이트 후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정말 난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먼저 백업본이 있는지 확인하여 사이트를 이전 상태로 롤백하면 쉽게 문제가 해결됩니다. 웹호스팅 업체에서 백업본을 보유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백업본이 없으면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롤백해줄 것으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경우 지난 7일간 백업본이 제공되고,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의 경우 지난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복원이 가능합니다("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백업/복원 기능" 참고).

백업본이 없다면 문제가 발생한 업데이트 항목을 FTP를 통해 직접 업로드해볼 수 있습니다. 가령 플러그인 업데이트 중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sFTP/FTP에 접속하여 해당 플러그인 폴더를 삭제하고 플러그인을 직접 업로드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폴더

플러그인 폴더 경로는 /wp-content/plugins/입니다. 파일질라 같은 FTP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접속하도록 합니다. (알집 같은 알시리즈 제품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구글을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다음 글을 참고로 문제 해결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최악의 경우 DB가 손상되어 복구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백업을 받아서 안전한 곳에 보관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잘 해결이 안 되는 경우 서버 리소스를 높이면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연결을 구축하는 중 오류입니다'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데이터베이스 연결 중 오류' (또는 '데이터베이스 연결을 구축하는 중 오류입니다')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어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Error establishing a database connection'

avada.tistory.com

참고

avada.tistory.com/2190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미리보기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오류 해결하기

엘레멘터(Elementor)는 현재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입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로 페이지를 만들거나 편집하려고 시도할 때 '미리보기를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