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RSS 피드 주소 확인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0. 21. 13:33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RSS 피드 주소는 http://your-site-url/feed/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하여 요청 > RSS 제출 메뉴를 클릭하고 RSS를 제출하면 보통 문제 없이 제출이 될 것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 제출 요청

간혹 RSS 피드를 제출했을 때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다음 사항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고유주소가 기본 설정으로 되어 있는 경우

워드프레스 알림판 > 설정 > 고유주소에서 고유주소가 '기본'으로 설정되면 고유주소 URL은 다음과 같습니다.

  • http://your-site-url/?feed=rss
  • http://your-site-url/?feed=rss2
  • http://your-site-url/?feed=rdf
  • http://your-site-url/?feed=atom

이런 경우 네이버에서 피드 URL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고유주소를 다른 설정으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유리한 고유주소는 '글이름' 혹은 '카테고리/글이름'입니다.

워드프레스 RSS 피드 URL 확인하기

RSS 피드 주소가 http://your-site-url/feed/가 아닌 것으로 의심되면 다음 라인을 테마 폴더 내의 적절한 파일에 추가하여 실제 RSS 피드 URL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php bloginfo('rss2_url'); ?>

가령,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중 하나인 Total 테마의 경우 /wp-content/themes/Total 폴더(차일드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차일드 테마 폴더) 내의 footer.php 파일을 열고 </body> 바로 위에 위의 코드를 추가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파일

저장한 후에 사이트를 살펴보면 맨 아래에 RSS 피드 URL이 표시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RSS 피드 URL

피드 주소를 확인한 후에는 footer.php 파일에서 해당 코드를 삭제합니다. 다른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비슷한 방법으로 확인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RSS 피드 URL 경로를 정확하게 입력해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사이트 내의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후에 RSS를 제출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은 다음과 같은 코드를 테마의 함수 파일에 추가하면 메뉴의 맨 끝에 RSS 피드 링크가 추가될 것입니다.

function add_rss_link( $items, $args ) {
$rss_url = get_bloginfo('rss2_url');
$items .= '<li class="menu-rss"><a href="'. $rss_url .'"><i class="fa fa-rss-square" style="font-size: 15px; color: #F57C29;"></i> RSS</a></li>';
return $items;
}
add_filter( 'wp_nav_menu_items', 'add_rss_link', 10, 2 );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RSS Feed URL 메뉴가 추가될 것입니다.

위의 그림은 Pluto라는 매거진 테마에서 테스트한 것을 보여줍니다. 테마에 따라 모양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이트에 페이지만 있고 글(포스트)이 없으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RSS를 제출하면 아무 글이 없는 RSS라는 오류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글을 하나라도 작성하여 공개한 후에 다시 제출하면 그런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