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등록한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12. 1. 09:36 • 댓글:

카페24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다른 웹호스팅 업체(예: 가비아, 패스트코멧 등)나 서비스에 이용하려는 경우, 카페24 홈페이지에서 해당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클라우드웨이즈 등 일부 웹호스팅의 경우 네임서버를 변경하지 않고 대신 A 레코드를 지정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도메인 연결 시 참고 사항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네임서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IP 주소를 지정하여 도메인을 연결해야 합니다. 몇 가지 상황에서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팁*저렴

avada.tistory.com

카페24에서 등록한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하기

타사 웹호스팅에서 호스팅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도메인을 연결하려면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요약*1) 웹호스팅 업체에서 네임서버 정보를 확인합니다.

2)도메인 등록업체(예: 카페24)에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합니다.

3)도메인을 웹호스팅 업체의 해당 서버에 연결합니다.

4)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를 변경합니다.

5) 도메인 DNS 정보가 전파되는 데 1~2일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1~2일 정도 지나면 도메인이 사이트에 정상적으로 연결됩니다.*]

카페24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한 후에 도메인관리 » 도메인 기본관리 » 기본관리로 이동합니다.

카페24에서 등록한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하기

등록된 도메인을 선택한 후에 “네임서버 변경“을 클릭하여 네임서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도메인의 현재 네임서버 정보가 표시됩니다. "네임서버 변경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네임서버를 변경하도록 합니다.

네임서버 정보는 사이트가 호스팅되고 있는 웹호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FastComet의 네임서버 정보 확인하기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FastComet을 가입할 때 새 도메인을 등록하거나 기존 도메인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기존 도메인을 입력한 경우 FastComet 가입 후에 임시 주소가 부여되어 도메인을 정식으로

avada.tistory.com

[경고*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면 정보가 완전히 변경되기까지 1~2일 정도 시간이 소요되며 최대 72시간까지 걸릴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가 계속 접속 가능해야 한다면 기존 사이트를 48시간 정도 삭제하지 않고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임서버 변경 후 보통 서너 시간 이후부터 연결이 되지만 안정화되기 까지는 하루 이상 소요될 것입니다. 당장 연결이 되지 않는다고 조급해하지 마시고 1~2일 정도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카페24에서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참고로 카페24나 가비아 등에서 도메인을 유지하면 도메인 등록비와 갱신 비용이 조금 높을 수 있습니다.

국내 도메인(co.kr, kr 등)을 저렴하게 등록하거나 갱신하려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닷컴(.com) 도메인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진 네임칩(Namecheap) 같은 업체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등록이 가능합니다. 등록 후 도메인이 만료되기 전에 다른 곳으로 기관이전하면 조금 더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저는 귄찮아서 뉴질랜드의 한 도메인 등록대행업체로 모든 도메인을 기관 이전시켜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매우 저렴하게 닷컴 도메인을 등록하거나 기관 이전하려는 경우 VPN을 사용하여 미국 IP로 접속하고 구글에서 cheap domain registration 혹은 cheap domain transfer로 검색하면 1~2달러에 등록/이전이 가능한 업체들이 검색될 것입니다. 그 중에서 규모가 있어 보이고 평판이 괜찮은 업체를 선택하면 됩니다. 

카페24의 와일드카드 서브도메인 문제

와일드카드 도메인을 이용한 피싱메일 및 피싱 사이트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기 때문에, 카페24에서는 고객이 연결한 도메인과 www 서브 도메인에 대해서만 기본적으로 허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원하는 경우 카페24 호스팅에 요청하면 와일드카드 도메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해 주지만, 와일드카드 접근 허용 후에 홈페이지의 취약점 또는 FTP 계정 노출로 인하여 피싱 사이트로 악용될 경우 향후 와일드카드 지원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카페24에서 서브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만들 때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이 문제는 일부 상품에서 발생할 수 있고, 지금은 대부분의 상품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