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컴포저를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포트폴리오 글을 작성/편집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9. 10. 01:42 • 댓글:

많은 유료 테마에 비주얼 컴포저(Visual Composer)가 번들로 포함되어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비주얼 컴포저("비컴")는 현재 WPBakery Page Builder라는 명칭으로 바뀌었지만 '비주얼 컴포저'라는 이름으로 통용됩니다.

워드프레스 인기 플러그인워드프레스 인기 플러그인

비컴은 레볼루션 슬라이더(Slider Revolution) 다음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는 유료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 비용은 46달러입니다.

하지만 유료 테마의 경우 비용이 보통 59달러 내외이고 많은 유료 테마에 레볼루션 슬라이더(26달러)가 함께 제공되는 점을 감안하면 번들로 제공되는 두 플러그인의 가격이 테마의 가격보다 높아져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격이 되네요.ㅎㅎ

유료 테마에 포함된 비컴과 레볼루션 슬라이더의 경우 라이선스가 테마 판매자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번들 플러그인과 관련하여 지원을 받을 수 없고,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또, 해당 테마와 분리하여 별도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없는 등 제약이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등 글/페이지 이외의 포스트 타입에 비주얼 컴포저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아바다Divi 등 많은 테마에서 포트폴리오(Portfolio)가 커스텀 포스트 타입으로 제공됩니다.

커스텀 포스트 타입에 비주얼 컴포저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WPBakery Page Builder > Role Manager에서 포스트 타입(글 유형)을 선택해줄 수 있습니다.

비주얼 컴포저 - 커스텀 포스트 타입

위의 그림은 Jupiter라는 인기 테마가 설치된 관리자 페이지를 보여줍니다("주피터(Jupiter) 워드프레스 테마 속도 테스트" 참고).

Role Manager 섹션에서 각 회원 역할에 따라 Post types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Custom(사용자 정의)을 선택하면 비컴을 사용하여 편집 가능한 글 유형이 표시됩니다.

Enable WPBakery Page Builder for pages, posts and custom post types. Note: By default WPBakery Page Builder is available for pages only.

페이지, 글 및 커스텀 포스트 타입(사용자 정의 글 유형)에 대하여 WPBakery 페이지 빌더를 활성화합니다. 참고: 기본적으로 WPBakery 페이지 빌더는 페이지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컴은 기본적으로 페이지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글"(포스트)에 비컴을 활성화하는 것은 별로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왜냐고요? 활성화하여 사용해보시면 알게 될 것입니다.ㅎㅎ

포트폴리오 포스트 타입에 비컴을 활성화하려면 Post types에서 Custom을 선택하고 "portfolio"를 체크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비주얼 컴포저를 사용하면 코딩 지식이 없더라도 수월하게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사이트 최적화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경우 장점과 단점에 대해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