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피터(Jupiter) 워드프레스 테마 속도 테스트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5. 15. 06:18 • 댓글:

지난 4월 초에 워드프레스 인기 테마 중 하나인 주피터(Jupiter) 테마가 50% 할인 행사를 했습니다. 할인 기간 중에 이 테마를 구입했습니다. 하지만 구입만 해놓고 사용하지 않다가 최근에 테마를 설치하여 간단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주피터 테마에는 비주얼 컴포저(Visual Composer)가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어서 속도가 느리지 않을까 우려했지만 실제 속도를 측정해보니 비교적 빠르게 나왔습니다.

열흘 전에 Pingdom Speed Test라는 사이트 속도 사이트에서 측정한 결과입니다("워드프레스 주피터(Jupiter) 테마 속도 테스트" 참고).

워드프레스 테마 속도 테스트

오늘 다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속도 테스트

로딩 시간이 1.39초로 꽤 괜찮습니다. Performance grade(성능 등급)는 74에서 86으로 조금 향상되었습니다. Autoptimize라는 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CSS, JS 등을 Minify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을 바꾸고 브라우저 캐싱(Browser Caching) 기능을 사용하면 점수가 더 높아질 것 같습니다.

처음 테스트할 때에는 구글 애드센스(Adsense) 배너 광고 코드를 삽입했지만 지금은 제거한 상태입니다. 테스트 사이트는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어떻게 하면 검색이 잘 되는지 테스트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처음 며칠 동안 네이버 웹사이트 영역에 표시되다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한 후 4일이 지나면서 블로그 영역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 고찰" 참고)

하지만 사이트가 만들어진 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아직은 방문자 수가 거의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영역 노출 가능성을 높이려는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www.example.com보다 blog.example.com 형식의 서브도메인 사용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은 제출하지 않고 RSS만 제출
  3. 초기에는 글을 발행할 때마다 수동으로 “웹 페이지 요청” 제출
  4. SSL 보안서버 인증서 적용(https://... 사용)

참고로 SiteGround에서는 와일드카드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주피터 테마는 꾸준히 Top 10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오늘 체크해보니 현재 판매 7위(주간 판매 기준)를 기록하고 있네요.

워드프레스 인기 테마

개인적으로 비주얼 컴포저(현재 명칭 WPBakery Page Builder) 페이지 빌더를 별로 선호하지 않지만 주피터 테마는 비교적 최적화가 잘 되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지원을 요청하니 비교적 빨리 대응해주었습니다. 보통 24시간 이내에 답변을 준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반나절 정도 지나서 답변을 받았습니다. (사안에 따라, 지원을 요청하는 시간대에 따라 다를 수도 있을 것입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 때문에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도움이 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웹호스팅 때문에 느려지기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상 사이트그라운드가 속도면에서는 빠르고 사용이 편리한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를 참고해보세요.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