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기본 댓글 시스템 대신 Disqus를 달아서 운영하고 있다. Disqus를 통해 사용자들이 유입될 수 있어 디스커스를 달면 그 자체로 SEO에 도움이 된다.
티스토리에서도 Disqus를 달아서 사용하는 블로그도 간혹 보게 된다. '나도 하나 달아볼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티스토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댓글 시스템도 괜찮은 것 같다. 그래야 다른 티스토리 사용자들이 쉽게 댓글을 달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워드프레스에서 기본 댓글 시스템을 사용하면 스팸 댓글 때문에 귀찮을 수 있다. 그런 경우 Stop Spammers Spam Prevention이나 WP-SpamShield Anti-Spam 같은 플러그인을 하나 설치해주면 스팸 댓글이 효과적으로 차단된다.
하지만 문제는 Disqus를 달고 워프의 기본 댓글 시스템을 비활성화해도 간혹 스팸이 달리기도 한다. 주로 영어나 일본어로 달리는데, 이런 스팸을 차단하려면 스팸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좋겠지만 이 때문에 플러그인을 추가로 설치하는 것은 비효율적인 것 같다.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을 비활성화했는데 어떻게 뚫고 들어와서 스팸을 남기는지 궁금하다. 특히 최근 Divi에서 Publisher라는 매거진 테마로 바꾸고 난 후에 더 심해진 것 같다. 하루에 하나 정도 스팸 댓글이 달린다. 많지 않기 때문에 직접 삭제하고 있지만 만약 스팸 댓글이 늘어나 삭제하는 것이 귀찮게 되면 어쩔 수 없이 스팸 차단 플러그인을 달아야 할 것 같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시작한 지 며칠 안 되어 구글이나 네이버에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방문자 수가 거의 없다. 방문자가 거의 없으니까 스팸 댓글이 달릴 일은 없다. 방문자 수가 늘어나면 스팸 댓글이 달릴지 두고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