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서 테마 / 플러그인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9. 8. 06:50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멀티사이트를 구성하면 하나의 워드프레스 설치로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각 하위 블로그에 도메인을 매핑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하나의 호스팅으로 여러 개의 도메인으로 된 사이트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서 테마 / 플러그인 설치하기

개인적으로는 멀티사이트를 그리 선호하는 편은 아닙니다. 웹호스팅이 좋지 않으면 멀티사이트로 구성할 경우 사이트 속도가 매우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그런 경우를 간혹 목격합니다.

그리고 멀티사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또, 멀티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이상한 오류가 간혹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단점에도 멀티사이트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한 상황이 있습니다. 가령, WPML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국어 사이트를 구성하고 싶은 경우 멀티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제 어떤 분이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는 메뉴가 알림판에 없다고 하여 잠시 살펴보았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 테마나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는 메뉴가 없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했는가?
  • 계정의 권한이 충분한가?
  • 가입형 워드프레스인가?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WordPress.com에서 무료로 가입하여 사용하는 워드프레스입니다. 가입형에서는 상품에 따라 플러그인/테마 설치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간혹 홈페이지 제작업체나 프리랜서가 홈페이지 제작을 완료한 후에 사이트를 넘겨줄 때 완전한 관리자 계정을 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제작업체에 연락하여 완전한 관리자 계정을 넘겨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만약 어떤 이유를 들어서 거부한다면 여기에서 관리자 계정 복구 서비스(유료)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계정을 복구하려면 FTP와 phpMyAdmin에 접속이 가능해야 합니다.

멀티사이트에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하기

테마나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없는 또 다른 경우로 멀티사이트를 사용할 때 발생합니다. 하위 블로그에서는 테마나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없고, 최고 관리자(super admin)로 로그인하여 네트워크 관리자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예를 들어,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삭제하려면 내 사이트 > 네트워크 관리자 > 플러그인으로 이동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 플러그인 설치

그림과 같이 플러그인을 새로 추가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새로 추가"를 선택하여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플러그인 > 설치된 플러그인 메뉴에서 개별 플러그인을 '네트워크 활성화'할 것인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 테마 설치

멀티사이트에서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하기

테마도 마찬가지로 내 사이트 > 네트워크 관리자 > 테마 > 새로 추가에서 새로운 테마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테마를 설치한 후에 "네트워크 활성화"를 클릭하여 테마를 활성화해야 개별 사이트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의 경우 "네크워크 활성화"를 하면 모든 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이 활성화됩니다. 그러므로 플러그인은 보통 "네트워크 활성화"를 하지 않고 비활성화하고, 개별 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특정 플러그인은 네워크 레벨에서만 작동하기도 합니다(예: UpdraftPlus).

참고: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서 테마와 플러그인 활성화/비활성화 방법

하나의 워드프레스로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 멀티사이트(Multisite)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그러면 여러 개의 개별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보다 시간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사이트 100개를 쉽게 만드는 방법

제가 가입한 한 네이버 카페에 어떤 분이 "난 왜 돈을 못 벌까??"라는 제목의 글에서 "내가 워프 1개하다 포기하고 2개해보고 3개하고 어렵다고 포기할때 남들은 도메인 100개 사고 워프 100번 설치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