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SSL 적용 후 네이버와 구글 유입 변화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9. 6. 16:16 • 댓글:

8월 31일에 티스토리에서 SSL을 적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저는 곧바로 SSL을 이 블로그에 적용했습니다.

※2020년 11월 추가: 최근 들어 이 블로그의 글들이 네이버의 View 탭에 노출되면서 네이버 방문자들이 증가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방문자 수 증가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늘었다고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눈에 띄네요. 제 블로그는 대부분의 방문자가 구글에서 유입되고 있지만,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증가했

avada.tistory.com

티스토리 SSL 적용 후 네이버와 구글 유입 변화

SSL 적용 후 새로운 블로그 글이 네이버에서 '블로그' 영역이 아닌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되면서 얼마 되지 않은 네이버 유입이 더 줄어들었습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vs. 구글 유입

네이버에서의 유입이 7월 초에 비해 1/3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반면에 구글은 꾸준한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사이트 최적화'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표시되면서 네이버 유입이 더 줄어든 것 같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임시방편으로 사이트맵을 삭제하고 사이트 설명을 약간 변경하니 '콘텐츠 관리'가 '최고에요'로 바뀌었습니다.ㅎㅎ

네이버 사이트 최적화

검색 로봇 수집은 사이트맵을 삭제했기 때문에 '최고에요'에서 '나쁘지 않아요'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사이트 구조'만 개선되면 네이버 유입 문제는 개선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지금은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되고 있지만, 조만간 '블로그' 영역에 노출되기를 기대해봅니다.

SSL 적용 후 구글은 별 문제가 없지만 네이버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 문제가 잘 해결되면 네이버에서도 방문자 유입이 증가할 것 같습니다.

2018년 9월 7일 추가: 지금은 블로그 섹션에 노출이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일시적인 장애였거나 네이버 검색 로직 변경과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