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에 SSL을 적용한 후 네이버 블로그 탭에 노출되지 않네요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9. 5. 16:04 • 댓글:

8월 말에 티스토리에서 블로그에 SSL을 적용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하지만 SSL을 변경한 후에 새로 발행한 글이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노출되지 않고 '웹사이트' 섹션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확인해보니 마찬가지로 네이버 '블로그' 탭에 노출되지 않고 '웹사이트' 영역에서 검색되네요.

티스토리 블로그에 SSL을 적용한 후 네이버 블로그 탭에 노출되지 않네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살펴보면 '사이트 최적화'에서 '콘텐츠 관리''사이트 구조' 항목이 '개선이 필요해요'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콘텐츠 관리를 살펴보면 사이트 제목사이트 설명, 사이트 Open Graph 제목사이트 Open Graph 설명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네요.ㅠ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콘텐츠 관리

사이트 구조 항목에서도 HTML 구조, 링크 관리, 모바일 사용성 모두 X로 표시되네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 구조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적용하면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 (일시적이겠지만)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같네요.

티스토리 문제인지, 아니면 네이버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가능한 한 빨리 이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업데이트:

임시로 사이트맵을 삭제하고 사이트 제목을 약간 바꾼 후에 조금 지나니 네이버 블로그 탭에 정상적으로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탭에 노출된 후에 사이트맵을 다시 생성하여 제출했습니다. HTTP 버전은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두었습니다. (삭제하든 하지 않든 중요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탭 노출 문제는 어쩌면 네이버 검색 로직 변경과 맞물려서 나타날 수도 있지만, 티스토리에서 SSL 적용 후 네이버 유입이 급감할 경우 사이트맵을 일시적으로 삭제한 후에 지켜보면 좋을 듯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 구조' 섹션에 대하여 '개선이 필요해요'로 나타나는 현상은 네이버에서 간혹 나타나는 문제이고 시간이 지나면 해결된다고 하는 글이 있네요. 그냥 무시하면 될 듯 합니다. '사이트 제목'과 '사이트 설명'을 약간 변경한 후에 '콘텐츠 관리'는 개선되었습니다.

2020년 11월 업데이트:

한동안 네이버 웹사이트 탭에 노출되다가 얼마 전부터 블로그 탭에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avada.tistory.com/2056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방문자 수 증가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늘었다고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눈에 띄네요. 제 블로그는 대부분의 방문자가 구글에서 유입되고 있지만,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증가했

avada.tistory.com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