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공지한 대로 오늘 티스토리 블로그에 SSL을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적용하려면 관리 > 블로그에서 보안 접속을 "사용합니다"로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블로그를 방문하면 구글 크롬에 "보안 연결"이 표시됩니다.
하지만 "보안 연결" 문구가 표시되지 않고 i 기호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먼저 꾸미기 > 스킨 편집으로 이동하여 HTML 편집에서 http://example.tistory.com처럼 http 버전으로 삽입된 주소를 모두 https:// 주소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또, 개별 글에서도 http로 로드되는 주소를 https 주소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시간이 될 때 개별 글에서 http로 삽입된 주소를 변경해줄 예정입니다.)
하지만 저는 스킨 소스에서 제대로 변경했지만 i 기호가 표시되고 '보안 연결' 문구가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살펴보니 댓글의 아이콘이 http 주소로 로드되고 있었습니다.
많은 삽질을 했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 구글을 검색해보니 '홈페이지 아이콘 표시 (파비콘)'이라는 플러그인 때문에 댓글 아이콘(아바타)이 중복 표시되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마 이 플러그인과 블로그 아이콘 표시 플러그인이 문제인 것 같아서 비활성화시키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일부 티스토리 블로그의 댓글에 아이콘이 중복하여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범인은 '홈페이지 아이콘 표시 (파비콘)' 플러그인 때문이라고 하네요. 이 플러그인은 사용할 필요가 없고, SSL 적용 시 오히려 문제를 일으킵니다.
SSL 적용 후에 여러 조치에도 '보안 연결' 녹색 자물쇠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 '홈페이지 아이콘 표시 (파비콘)' 플러그인이나 '블로그 아이콘 표시' 플러그인이 사용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사용되고 있다면 해제해보시기 바랍니다.
SSL 적용 후 유튜브 동영상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에는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SSL이 적용되면 SEO에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앞으로 네이버와 구글 유입이 늘어나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