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도메인 기관이전 신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8. 15. 13:41 • 댓글:

도메인을 여러 개 관리하는 경우 도메인을 한 곳에 몰아서 관리하면 편리합니다. 저는 뉴질랜드의 한 도메인 등록업체에 모든 도메인을 이전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저렴하게 도메인을 등록하려면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네임칩(Namecheap) 같은 업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렴하게 도메인을 갱신하려는 경우 VPN을 이용하고 구글에서 cheap domain transfer로 검색하면 저렴하게 도메인을 이전하여 관리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저는 이용하는 VPN 프로그램 문제인지 잘 안 되더군요.

해외에서는 도메인을 1달러 내외에 등록이 가능하고 갱신할 때에는 다른 곳으로 이전하여 저렴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국내의 도메인 등록기관들이 도메인 등록 비용과 갱신 비용을 1~2만 원 내외를 받고 있기 때문에 해외 업체들도 우리나라에서는 비싸게 받는다고 하네요.ㅠㅠ 그래서 VPN을 이용하여 해외 IP로 경유하여 검색해 보면 저렴하게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는 업체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귀찮아서 닷컴(.com) 도메인은 연간 8.99달러에 등록/갱신이 가능한 뉴질랜드 업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카페24에서 도메인 기관이전 신청하기

다른 도메인등록기관에 등록되어 있는 도메인을 카페24로 기관 이전하여 관리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는 도메인관리 > 도메인 기관이전 > 기관이전 신청에서 기관 이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도메인 기관이전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카페24로 이전할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고 도메인 이전신청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도메인과 관련된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중요한 것은 인증키(Auth-code)와 이메일 주소를 올바르게 입력해야 합니다.

인증키는 인증 코드, Auth Code 등 업체에 따라 명칭이 조금 다릅니다. 이 코드는 도메인이 등록되어 있는 기관에서 발급 받아야 합니다. 이 코드를 모르면 먼저 도메인의 현재 등록기관에 문의하여 인증키를 발급 받도록 합니다. 보통 이메일로 이 코드를 받게 될 것입니다.

정보를 입력하고 결제를 하면 기관 이전 절차가 시작됩니다. 카페24에서 결제는 신용카드, 무통장 입금 등 여러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전 신청을 하면 1년치 갱신 비용이 청구됩니다. 닷컴(.com) 도메인의 경우 22,000원입니다. (제가 이용하는 곳보다 2배 이상 비싼 편입니다. 더 저렴하게 기관 이전을 하려면 위에서 언급했듯이 VPN을 이용하여 저렴한 해외 업체를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인증키가 잘못될 경우 인증키를 다시 발급 받아서 재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한 후에 도메인 기관이전 > 이전 상태 조회에서 이전 상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기관 이전

상태가 "이전 중"으로 바뀌면 이메일로 이전 동의 메일이 발송되고, 4일 이내에 승인 동의를 해야 정상적으로 이전이 진행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가끔 이메일 문제로 메일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험상 도메인 관리 이메일은 가급적 지메일 주소로 설정하는 것이 안전한 것 같습니다.

정상적으로 이전 절차가 시작되면 카페24로부터 다음과 같은 이메일을 받게 될 것입니다.

카페24 도메인 기관 이전

도메인 기관 이전은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으므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진행하면 좋습니다.

참고로 어떤 업체에서는 타 기관으로 도메인을 쉽게 이전하지 못하도록 지연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가: 업체에 따라 데이터 관련 규정 변경으로 더 이상 이전 승인 링크를 보내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저는 블루호스트와 카페24 등에서 등록한 .com/.net 도메인을 Onlydomains라는 곳으로 모두 이전하여 관리하고 있는데, Onlydomains의 경우 이전은 5~7일이 소요되고 이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완료된다고 합니다.

The transfers don't use approval link any more due to data regulation changes.

Normally 5-7 days but you would need to check with them at this point.

The transfer should auto-complete after such time

이와 관련하여 문의해보니 카페24에서는 여기에 대한 다음과 같은 답변을 주네요.

기관이전 시 승인절차는 관리업체마다 약간씩 상이합니다.

고객님의 현재 도메인 관리업체에서는 메일인증 필요없이 승인절차가 자동으로 이루어 지는 것으로 보여지나 해당 승인방법의 사실여부는 당사에서는 알 수 없으니 추후 해당 안내받은 시일이 지난 후에 이전 결과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568

 

Namecheap(네임칩)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DNS 레코드 추가 방법

닷컴(.com)이나 닷넷(.net) 등 해외 도메인을 등록하려는 경우 Namecheap과 같은 도메인 등록업체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닷위키(.wiki) 도메인을 최근 Namecheap에서 등록했습니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