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포스트 주소 URL 변경 후 네이버/구글 유입 변화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8. 6. 06:00 • 댓글:

이론상 URL에 한글이 사용되면 SEO에 유리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포스트 주소 형식을 '숫자'와 '문자'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숫자' 형식을 사용하다가 6월 중순에 '문자'로 변경해보았습니다.

티스토리 포스트 주소 URL 변경 후 네이버/구글 유입 변화

사실 모험이었는데요. 포스트 주소 형식 변경 후 네이버와 구글 유입을 체크해보았습니다. 기간이 짧아서 유의미한 결과가 아닐 수 있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도중에 티스토리 포스트 주소 형식 변경을 검토하는 경우 참고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티스토리 포스트 주소 URL 변경 후 네이버/구글 유입 변화

구글의 경우 포스트 주소 형식을 변경한 후에 약간 하락하기 시작하다가 1개월쯤 지나서 조금씩 회복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포스트 주소 형식을 숫자로 변경한 후에 별 영향을 받지 않는 듯 합니다. 오히려 조금씩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네요.

다만, 7월 10일을 전후하여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 정책을 변경하는 바람에 네이버 유입이 1/3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이후 1개월이 다 되어 가지만 네이버 유입은 회복되지를 않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네이버를 타겟으로 하는 경우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네요. 구글을 타겟으로 하면 좋지만 제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유입이 점진적으로 소폭 증가하는 데 그치고 있습니다.

비슷한 규모의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비교하여 구글 유입이 1/3~1/4 정도 수준 같습니다.

장기적으로 티스토리를 워드프레스 등 다른 플랫폼으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한다면 티스토리의 포스트 주소 형식을 '숫자'로 지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저는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 어제 시간을 내어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데이터를 백업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작업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방법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기 위해 데이터 추출하기"에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티스토리에 2차 도메인 연결 시 SEO 변화

운영 중인 티스토리 블로그에 2차 도메인(개인 도메인)을 연결하면 SEO 문제가 발생하여 방문자 수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의 경우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운영 도중에 2차 도메인을 연결할 경우 신중히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https://avada.tistory.com/591

 

티스토리 블로그에 2차 도메인을 연결 취소 후 SEO 문제

며칠 전에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외부 도메인을 연결했다가 하루 만에 취소하고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로 되돌렸습니다. 티스토리 주소를 2차 도메인 주소로 변경한 후에 새로 발행하는 글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056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방문자 수 증가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늘었다고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눈에 띄네요. 제 블로그는 대부분의 방문자가 구글에서 유입되고 있지만,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증가했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