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에 2차 도메인을 연결 취소 후 SEO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5. 17. 09:53 • 댓글:

며칠 전에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외부 도메인을 연결했다가 하루 만에 취소하고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로 되돌렸습니다.

티스토리 주소를 2차 도메인 주소로 변경한 후에 새로 발행하는 글이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노출되지 않고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되었습니다. 다시 티스토리 주소로 되돌린 후에는 새 글이 "블로그" 영역에 검색되지만 앞쪽에 제대로 노출되지 않고 있네요.ㅠㅠ

티스토리 블로그에 2차 도메인을 연결 취소 후 SEO 문제

일시적인 문제일지 모르겠지만, 이 때문에 유입 로그에서 네이버의 비중이 낮아지고 구글의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며칠 전에 구글에서의 유입이 17%, 네이버에서의 유입이 77% 가량이었지만(참고), 지난 3일 간 유입 비율은 구글이 26%, 네이버가 67%로 구글이 약 10% 정도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통계를 살펴보니 구글이 30% 이상을 기록하며 구글 비중이 점점 늘어나고 있네요. 아마 네이버 유입이 줄어들면서 상대적으로 구글 비중이 늘어나는 것처럼 보입니다.

도메인 주소를 하루 정도 변경했다가 다시 되돌렸는데, SEO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살펴보아야겠습니다.

참고로 구글의 경우 티스토리 주소로는 검색이 잘 되지 않다가, 하루 동안 2차 도메인으로 바꾸어도 새로 바뀐 도메인의 글이 검색되네요. (구글을 중시한다면 외부 도메인을 연결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301 리다이렉트를 설정해놓은 상태입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056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방문자 수 증가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늘었다고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눈에 띄네요. 제 블로그는 대부분의 방문자가 구글에서 유입되고 있지만,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증가했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