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고유주소 설정을 변경하면 404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7. 24. 09:07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기본 고유주소는 https://www.example.com/?p=123과 같이 ?p=글아이디가 붙는 형식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하면 이 설정을 기본이 아닌 고유주소 형식으로 바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일부 테마나 플러그인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고, SEO에도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유주소를 기본이 아닌 다른 설정으로 변경하면 404 Not Found 에러나 HTTP 500 내부 서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404 페이지 없음 오류

.htaccess 파일이 제대로 저장되지 않아서 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워드프레스에서 제시하는 .htaccess 코드를 복사하여 대체해보도록 합니다.

# BEGIN WordPress
<IfModule mod_rewrite.c>
RewriteEngine On
RewriteBase /
RewriteRule ^index\.php$ - [L]
RewriteCond %{REQUEST_FILENAME} !-f
RewriteCond %{REQUEST_FILENAME} !-d
RewriteRule . /index.php [L]
</IfModule>
# END WordPress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워드프레스와 테마를 새로 다운로드받아서 설치해보도록 합니다.

여러 가지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웹호스팅 업체 변경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우리나라 웹호스팅 업체 중 일부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예전보다는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우리나라의 일부 웹호스팅 업체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에서는 URL에 한글이 포함되면 오류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URL에 한글이 포함되어야 SEO에 유리합니다(한글 URL과 영문 URL, 어느 것이 SEO에 유리한가? 참고). 하지만 URL에 한글이 포함되면 오류가 발생하니까 한글 URL이 SEO와 관련이 없다는 소문을 퍼뜨리기도 했습니다.ㅎㅎ 해외 호스팅에서는 한글 URL을 지원하지만 국내 호스팅에서는 한글 URL을 지원하지 못하는 웃지 못할 일이 벌어진 것이죠. 지금은 이 문제가 대부분 해결된 것 같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