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메인의 A 레코드/CNAME을 설정하는 방법

2018.07.24 댓글 2

도메인을 저렴한 곳에서 구입한 후에 실제 웹호스팅 업체의 서버로 연결하려는 경우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A 레코드를 지정하라고 안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스토어팜에 외부 도메인을 연결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A 레코드를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A레코드

 IP주소

 

 125.209.230.216

 m

 125.209.230.216

 www

 125.209.230.216

이 경우 도메인의 현재 네임서버가 지정되어 있는 곳에서 A 레코드 등의 DNS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도메인을 가비아에서 등록했고 다른 웹호스팅을 이용하기 위해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한 적이 없는 경우에는 네임서버가 가비아로 지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도메인을 등록한 업체의 사이트 내에서 A레코드, CNAME, MX레코드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가비아에서 등록했지만 Bluehost에서 호스팅을 가입하여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Bluehost의 네임서버로 변경했다면 해당 웹호스팅 업체(예: Bluehost)에 로그인하여 A레코드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을 이용하지 않고자 할 경우에는 도메인을 등록한 기관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해당 기관으로 바꾸면 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도메인 DNS 레코드 설정하기

저는 저렴한 해외 호스팅인 iPage에 여러 개의 도메인을 등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iPage는 저렴하지만 한글 URL이 지원되지 않고 무료 SSL이 제공되지 않는 등 단점이 있어서 그다지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그 중 하나는 도메인은 iPage에 등록되어 있지만 네임서버는 Bluehost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Bluehost 내에서 이 도메인의 DNS 레코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는 Domains > Zone Editor에서 DNS 레코드 정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블루호스트에 가입한 경우 UI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인 방법은 동일합니다.)

도메인을 등록을 한 후에 네임서버 정보를 타사 웹호스팅 업체로 변경하지 않은 경우에는 도메인을 등록한 업체의 홈페이지에서 직접 DNS 레코드를 지정하면 됩니다.

카페24에서 도메인 DNS 레코드 추가/수정하기

카페24에서 도메인을 등록했거나 카페24에 도메인에 연결되어 있고 대표 도메인으로 지정되어 있다면 해당 도메인에 A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리스트 화면에서 도메인을 선택하고 DNS 관리를 클릭하여 A레코드 등을 추가가 가능합니다.

위의 화면에서는 도메인이 추가만 되어 있고 네임서버는 카페24로 지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 경우 네임서버가 카페24로 지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카페24 내에서 해당 도메인의 DNS 레코드를 지정해도 효과가 없습니다. (네임서버가 카페24로 넘어오면 제대로 작동하게 됩니다.)

네임서버(DNS) 관리 화면에서 호스트IP(A 레코드) 관리를 클릭하여 A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www가 없는 도메인의 A레코드를 추가하면 "도메인명이 올바르지 않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카페24에 연락하여 수동으로 변경해달라고 요청하면 변경해줄 것입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 DNS 레코드 설정하기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Advanced DNS Zone Editor라는 툴을 이용하여 쉽게 DNS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cPanel에 로그인한 후에 Domains > Advanced DNS Zone Editor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Advanced DNS Zone Editor 화면이 표시되고, 도메인을 선택하여 A레코드, CNAME 등의 정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을 보면 www가 없는 도메인에 대해서도 A레코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2

  • 2018.11.29 11:27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DNS 정보는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지정된 곳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네임서버가 byet의 네임서버 정보로 지정된 경우 byet에서 MX 레코드 변경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항목이 없다면 byet에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저렴한 웹호스팅을 원하시면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이 괜찮은 것 같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introducing-bluehost/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면 한 달에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나 사이트라운드 등에서는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가 가능하므로 잘 모르는 내용은 상담을 통해 해결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등에서는 자체적으로 메일 계정을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외부 이메일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