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도메인에 www가 있는 것과 없는 것, 어느 것이 SEO에 유리할까?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7. 2. 10:04 • 댓글:

www 도메인 SEO

가끔 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www가 없어서 www를 붙이고 싶다는 분들을 봅니다. 그러면, 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www가 있는 것과, www가 없는 것, 어느 것이 SEO에 더 유리할까요?

www 도메인과 비 www 도메인, 어느 것이 SEO에 유리할까?

원칙적으로는 사이트 주소에 www가 있든, www가 없든 SEO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여기에 대해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으로 유명한 Yoast SEO에서는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원문: Www or no www)

Dirkje Evers emailed us about a Dutch hosting company that had recommended to them that using www.example.nl was better than using just example.nl for Google. And whether they should take that advice or not. Well, no… That’s what we call…nonsense. In terms that I can use on video. Because I’m actually up to use some other terms. It’s absolute nonsense, you don’t have to use www for anything. The only reason why you would use www.something is if people would otherwise not recognize your domain name as a domain name. Which is something that is bound to happen, if you have a somewhat older target audience. But other than that use whatever you want. Use www or do not use www, whatever rocks your boat.

요약하면 네덜란드의 한 호스팅 업체에서 www.exdample.nl처럼 www를 사용하는 것이 그냥 example.nl처럼 www를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 구글에 더 좋다고 하지만, 여기에 대해 Yoast에서는 그것은 완전히 말이 안 되는 소리(nonsense)일 뿐이라고 일축하고 있습니다. www를 붙이지 않으면 도메인 이름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령, .com이나 .co.kr이 아닌 다소 생소한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될 것 같음. 예: example.place) 혹은 나이가 든 세대를 겨냥하는 경우에는 www를 붙일 수 있지만 보통의 경우 www를 붙일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www를 사용하든, www를 사용하지 않든 원하는 대로 하면 됩니다.

꼭 www를 붙일 필요가 없다면 www를 붙이지 않는 것이 요즘 트렌드에 맞는 것 같습니다. (Yoast SEO에서도 www를 붙이지 말 것을 권장하는 뉘앙스네요. 굳이 www를 붙일 이유가 없다는 것이죠.)

브라우저 주소란에 입력되는 주소가 길어져서 좋을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www를 붙이든, 붙이지 않든 상관이 없고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대형 사이트의 경우 www를 붙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기술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사이트 장애가 발생할 경우 DNS CNAME을 사용하여 쉽게 www 사이트를 장애를 알리는 임시 사이트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www가 없는 사이트의 경우 DNS CNAME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기술적으로 다른 우회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대해 WHY USE WWW?(왜 WWW를 사용해야 하나?)에서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는 www 버전과 비 www 버전 중에서 선호하는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을 변경할 경우 구글에서는 아무런 영향이 없지만, 네이버에서는 어떻게 반응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마 캐노니컬 URL만 설정한다면 별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트 URL 형식을 '숫자'에서 '문자'로 변경했지만, 캐노니컬 URL 설정 때문인지 네이버에서 불이익이 없는 것 같습니다.)

도메인 주소에 www가 있든, 혹은 없든 SEO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별 다른 이유가 없다면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같이 대형 사이트의 경우 기술적인 문제로 www를 붙이는 것을 선호하고 있지만, 일반 사이트의 경우 간결함을 위해 www를 없애는 것이 요즘 추세에 부합하는 것 같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