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7. 11. 2. 15:38 • 댓글:

어제는 두 건의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을 하느라 바쁜 하루를 보냈습니다.

 

보통 이전 작업은 Duplicator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의뢰해오는 분들은 대부분 Duplicator로 시도했다가 실패하여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이트 규모가 너무 크거나 웹호스팅 서버에서 특정 기능을 지원해주지 않을 경우 Duplicator를 이용한 사이트 이전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파일 개수가 많고 용량이 큰 경우 다운로드받아서 업로드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다행히 SSH가 지원된다면 시간을 조금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FTP를 통해 다운로드/업로드할 때 시간이 제법 걸릴 수 있습니다. 폴더를 압축하여 다운로드받아서 압축된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식이 시간 절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한 자동 이전에 실패하는 경우 수동으로 이전해야 합니다. 수동으로 이전하는 기본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wp-content 폴더를 다운로드하여 이전할 서버의 wp-content 폴더로 대체합니다.
  2. wp-config.php 파일에서 DB 정보를 수정해줍니다.
  3. phpMyAdmin에 접속하여 DB를 Import합니다.
  4. DB에서 이전 URL을 새로운 URL로 일괄 변경합니다.

어제는 phpMyAdmin이 제공되지 않아서 직접 phpMyAdmin을 설치한 후에 이전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phpMyAdmin이 제공되지 않으면 SSH라도 제공되어야 하지만 SSH도 제공하지 않네요.ㅠㅠ)

이전 작업으로 문제를 겪는 경우 여기에서 유료 서비스를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