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사이트 복원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5. 3. 21:43 • 댓글:

웹호스팅 복원

카페24는 캉패24라는 별명이 있지만, 국내 호스팅 중에서는 그래도 비교적 괜찮은 웹호스팅 업체 같습니다. 사이트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백업본으로 롤백하여 사이트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는 지난 7일 간의 백업본을 제공하므로 쉽게 사이트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을 2023년 12월 5일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카페24의 자동 백업/복원 기능

카페24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에 장애가 발생하여 복원해야 하는 경우, 카페24에서 제공하는 자동 백업/복원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는 지난 7일 이내의 기간으로 롤백(Roll-back)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러므로 7일 이내의 기간으로 언제든지 되돌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7일이 경과한 경우에는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가령 멀웨어 등에 감염되었다가 뒤늦게 발견하여 7일이 경과할 경우에는 정상적인 사이트로 되돌릴 수 없게 됩니다.

[참고*패스트코멧, 클라우드웨이즈 등에서도 자동 복원 기능을 제공합니다. 패스트코멧은 지난 7일 이내의 기간 내에서 복원이 가능하고 클라우드웨이즈는 백업 설정에 따라 최대 30일 이내의 기간 내에서 복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웹호스팅 업체에서 자동 백업/복원 기능을 제공하더라도 수동으로 백업하여 복사본을 PC나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작년에 국내의 한 업체에서 웹호스팅 서버가 랜섬웨어에 감염되어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웹호스팅 업체의 자동 복원 기능을 믿고 백업을 해두지 않았다가 피해를 입었습니다. (백업 책임은 고객에게 있기 때문에 서버에 문제가 발생하면 보상도 못 받을 수 있습니다.) 비록 업체가 해커에게 거액의 돈을 지불하고 서버를 복원하기를 했지만, 복원하는 데 1개월 내외의 기간이 걸렸고 일부 사이트는 복원이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백업은 반드시 데이터와 DB를 함께 해주도록 합니다. 호스팅 업체에서 자체 백업을 제공하지 않으면, 워드프레스의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카페24의 자동 복원/백업 기능은 100%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드물지만 복원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사이트 복구가 안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한 수동으로 직접 백업을 받아서 별도의 저장 장치에 저장해놓으면 더욱 안심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자동 복원 기능 사용하기

카페24에서 자동 복원을 기능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일부 상품에서는 이 기능이 제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절차를 시작하기 전에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먼저 백업을 받아놓으시기 바랍니다.

카페24에 로그인한 후에 호스팅관리 > 계정관리 > DATA&DB 복원/백업을 선택합니다.

카페24 호스팅

위의 그림에서 대상(1)에서 DATA와 DB를 차례로 선택하여 데이터와 DB를 복원하도록 합니다. 먼저 DATA를 선택합니다.

구분(2)에서 복원하기를 선택하고 기간선택(3)에서 지난 7일 이내의 기간 중에서 원하는 기간을 선택합니다.

아래의 "실행"을 클릭하면 복원이 시작됩니다.

카페24 호스팅

그러면 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가 표시됩니다.

처리가 완료되면 복원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팝업이 표시됩니다.

카페24 호스팅

DATA 복원이 완료되면 동일한 방법으로 DB 복원을 시도합니다.

데이터와 DB 복원이 모두 완료되면,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그래도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복원되지 않으면 기간을 다른 기간으로 선택하여 다시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맨 아래에 백업/복원 내역이 표시됩니다.

카페24

복원 기능이 완벽하지 않으므로 복원한 후에 제대로 복원되었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이미지 파일 이름에 한글이 포함된 경우 한글이 깨져서 이미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이미지 이름에는 가급적 한글을 포함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경고*사이트를 백업본을 사용하여 롤백하는 경우 백업되는 시점 이후에 업데이트된 내용은 사라집니다. 가령 7일 전으로 복원하면 7일 전부터 오늘까지 업데이트한 내용이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업데이트된 내용을 유지하려면 복원 대신 사이트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해결을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918

 

클라우드웨이즈: PHP 8.2 버전 업그레이드

지난달에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 서버를 생성할 때에는 PHP 8.1까지만 선택이 가능했지만, 며칠 전에 살펴보니 PHP 8.2 버전을 선택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된 것을 발견했습니다. 저는 곧바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