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호스팅 용량 절약하기 - 이미지를 최적화하여 파일 크기를 줄여보자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5. 21. 06:59 • 댓글:

이미지를 웹에 올리기 전에 이미지를 최적화하여 크기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페이지 로딩 속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SEO(검색엔진 최적화)도 개선됩니다. 또, 웹호스팅 용량도 아낄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용량 절약하기 - 이미지를 최적화하여 파일 크기를 줄이자

포토샵을 사용하는 경우 포토샵 내에 웹용으로 이미지를 최적화하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이 포토샵에서 열려 있는 상태에서 File > Save for Web & Devices…(웹 및 장치용으로 저장…) 메뉴를 클릭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웹 및 장치용 저장(Save for Web & Device) 옵션이 나타납니다.

Optimized 상태에서 적절히 설정을 변경하거나 2-Up 또는 4-Up을 선택하여 원본과 비교하면서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경우 EWWW Image Optimizer, WP Smush 같은 이미지 최적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이미지를 올리기 전에 플러그인을 통해 추가 작업을 해주므로 서버 자원을 사용하게 됩니다. 번거롭더라도 포토샵에 내장된 기능을 사용하거나 이미지를 최적화해주는 웹사이트(예: https://compressor.io/)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많이 올려서 웹호스팅 공간이 부족한 경우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면 웹호스팅 공간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의 경우 몇 년 전만 해도 우리나라에서 속도가 느려지는 경향이 있었지만 최근 들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빠른 속도를 원하면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괜찮은 사양의 웹호스팅을 이용하고 싶은 경우 패스트코멧이나, 국내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카페24 등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