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의 검색 수준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7. 10. 21. 07:31 • 댓글:

바로 직전에 발행한 문서가 Daum에서 "엔진 때"라는 검색어로 2~3번째 페이지에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문서에는 엔진이라는 단어 자체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엔진 때"라는 검색어로 다음을 검색해보니 첫 페이지에도 제대로 된 검색 결과가 표시되지 않네요.ㅎㅎ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니 네이버는 그래도 첫 페이지에 관련성이 있는 검색 결과를 표시해주고 있네요.

저는 번역할 때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구글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주변에 보면 대부분 네이버를 이용하더군요.

제대로 된 검색을 하려면 구글을 권장합니다. 맛집이나 길찾기와 같이 전문성을 요하지 않는 검색의 경우 네이버로도 충분하지만 특정 분야의 깊이 있는 정보를 원하시면 구글을 이용하면 의외로 쉽게 원하는 문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면 다음에 검색이 잘 안 되지만, 티스토리는 다음과 네이버에 검색이 잘 되네요. 다음과 네이버를 타겟으로 한다면 티스토리를 고려해보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다만, 백업 서비스가 안 되기 때문에 서비스가 종료되면 데이터를 날릴 수 있다는 점(어쩌면 서비스를 종료할 때 백업을 허용해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과 중도에 다른 CMS로 이전할 수 없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워드프레스는 SEO에 강점이 있기 때문에 구글과 네이버에 비교적 검색이 잘 됩니다. (네이버에 간혹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네이버의 문제 같기도 하고요.)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