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2024년 3월을 기점으로 방문자 수가 감소하기 시작하여 지난 9월에 최저점을 찍고 이후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구글과 네이버 유입을 분석해 보니 구글은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감소하다가 다행히 11월부터 회복되기 시작하여 2024년 12월에는 거의 회복을 했습니다. 네이버는 지난 5월과 12월에 크게 감소했네요.😥
티스토리 블로그: 2024년 방문자 유입 변화 분석
이 블로그는 2024년 4월 이후로 계속 감소를 거듭하다 10월부터 반등하기 시작하여 회복되고 있습니다. 특히 구글은 큰 폭으로 감소했다가 거의 회복을 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2024년 12월에 지난 3월 대비 반토막 나면서 방문자 수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구글과 네이버 유입(조회수 기준)을 그래프로 표시해보았습니다.
구글은 큰 폭으로 감소했다가 다시 회복 추세이고, 네이버는 두 세 차례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시작 대비 절반으로 감소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확인해 보면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모두 최근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또 로직 변경을 했는지 몰라도 티스토리 결과를 살펴보면 계속 하락 추세네요.😥
특히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검색엔진에서는 지속적으로 유입이 없는 상태입니다. 다음에서는 하루에 한 명도 유입이 안 되는 날도 많습니다.
카카오에 이 문제에 대하여 지난주 금요일에 문의를 했지만, 아마 원론적인 답변을 들을 것으로 보입니다. 4~5년 전에도 동일한 문제로 문의했는데, 다음 고객센터에서 블로그 재수집 요청을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방문자 증가는 없었습니다.
지금은 카카오로 바뀌었기 때문에 다른 답변이 올지 모르겠습니다.
구글은 작년 3월과 5월에 로직을 크게 변경하면서 많은 블로그들의 구글 유입이 급감했습니다. 특히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의 변경 때문에 소규모 블로그들의 피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최근 구글 유입이 회복 단계에 있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는 아쉽게도 방문자 수가 절반 이하로 감소했습니다. 로직을 변경할 때마다 네이버 방문자 수가 요동을 치므로 앞으로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이 블로그는 티스토리 자체 광고 이후 애드센스 광고를 제거했습니다. 대신 이 블로그의 콘텐츠를 워드프레스로 옮겨서 챗GPT로 수정하여 재활용하는 것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챗GPT가 등장하면서 자동화 포스팅이 많아지는 등 블로그 환경이 어지럽게 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살아남기 위해 블로그뿐만 아니라 유튜브, 네이버 카페 등 다양한 채널로 확장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 웹호스팅 등과 관련하여 다음 네이버 카페에서 정보를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https://avada.tistory.com/2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