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를 운영하다 저품질이 되거나 계정 정지 조치를 당하는 경우 워드프레스로 콘텐츠를 이전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영구 정지 당한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 이사하는 작업과 관련하여 문의를 어제 받았습니다. 이전을 할 수 있으려면 티스토리 백업을 받을 수 있거나 (혹은 받아 놓았거나) 비로그인 상태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접근이 가능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영구 정지를 당하는 경우 워드프레스로 이전 방법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경우 정기적으로 전체 백업을 받아서 PC나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한 것 같습니다. 영구 정지를 당하는 경우 백업을 받을 수가 없고, 방문자들이 블로그에 접근할 수 없다고 하네요. (로그인이 가능하면 로그인 상태에서 글에 접근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이트맵(sitemap.xml)에는 접근이 안 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티스토리 사용자들은 계정 정지 조치를 당한 적이 없기 때문에 계정 정지를 당하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지 모를 것이라 생각됩니다. 영구 정지를 당하게 되면 백업이 안 되고, 방문자들이 블로그 방문도 안 된다고 하므로, 정지당할 일은 없겠지만, 평소에 정기적으로 백업을 받으면 조금은 안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 데이터 센터 사고 이후에 티스토리에서는 백업 기능을 부활했습니다.
백업 신청을 하면 30일 동안 다운로드 가능하고, 해당 기간 동안은 새로운 데이터 백업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데이터 백업을 받을 수 있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사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웹호스팅과 도메인 등록 외에는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지만, 복잡한 편입니다.
쉬운 방법으로 Crawlomatic이라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티스토리 블로그 글 이전이 가능합니다.
크롤링 플로그인을 사용한 이전 방법은 수월한 편이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에 비로그인 상태에서 접속이 가능해야 합니다. 영구 정지를 당하는 경우 티스토리에 로그인하여 관리자로 접근이 가능하지만 비로그인 상태에서는 사이트 방문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티스토리 영구 정지 상태라면 영구 정지를 당하기 전에 받아놓은 백업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등으로 마이그레이션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백업본도 없고 일반 사용자들이 블로그에 방문할 수 없는 상태라면 카카오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정중하게 영구 정지를 풀어달라고 공손하면서도 논리적으로 부탁하거나 혹은 풀어주거나 백업을 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읍소하는 방법 외에는 딱히 사이트를 살릴 방법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포스팅 개수가 그리 많지 않다면 일일이 복붙하여 워드프레스 등으로 이사하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문의를 받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글이 6,000개나 된다고 하네요.😥
매일 하나씩 글을 작성하는 경우 6,000개 글이 쌓이려면 16년 5개월이라는 엄청나게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10년 이상 운영하던 사이트가 하루아침에 영구 정지를 당하게 된다면 정말 좌절감을 느낄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다면 반드시 한 번씩 백업을 받아서 백업 파일을 PC나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보관할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나 그누보드, XE 등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웹호스팅에서 자동 백업/복원 기능을 제공하더라도 정기적으로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https://avada.tistory.com/2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