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URL 검사를 실시했을 때 다른 도메인이 대표 URL로 설정되어 네이버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서가 성공적으로 색인됐습니다. 대표 URL (다른 도메인)로 해당 문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와 같은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실제로 네이버에 모르는 도메인이 대표 URL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대표 URL 문제
선호 URL(대표 URL)
대표 URL은 Canonical URL과 관련이 있습니다. 동일 콘텐츠에 대하여 여러 개의 URL이 있을 경우 검색엔진이 어느 URL을 노출시켜야 할지 모르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canonical url을 설정하여 대표 URL을 검색엔진에 알려주어야 합니다.
대표 URL(선호 URL)에 대하여 네이버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도 살펴보면 캐노니컬 로봇 메타 태그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이 Canonical URL이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다면 검색엔진에서 올바르게 인식하여 대표 URL을 노출시켜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바보 같아서 Canonical URL을 제대로 반영해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티스토리에 2차 도메인(개인 도메인)을 연결할 경우입니다.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면 Canonical URL에 개인 도메인으로 된 URL이 설정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에서는 Canonical URL을 무시하고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으로 된 주소(예: example.tistory.com)가 네이버에서 검색될 수 있습니다.😥
[참고*티스토리에 2차 도메인 연결 후 티스토리 기본 주소로 검색되는 문제에 대하여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해놓았습니다. 답변을 받게 되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대표 URL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네이버에서 대표 URL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
올바르게 대표 URL이 설정되어 있어도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네이버에 올바른 URL을 색인 요청을 하고, 대표 URL로 설정된 도메인을 관리하고 있다면 해당 도메인으로 된 URL을 수집 제외 요청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표 URL을 반영해 줄지 여부는 네이버에서 결정하기 때문에 올바르게 대표 URL을 설정했다면 기다리는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잘못된 URL로 유입되는 트래픽을 올바른 URL로 유입되도록 리디렉션시키는 코드를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01 리디렉션은 검색엔진에게 URL이 영구적으로 바뀌었음을 알려주는 방법입니다. 리디렉션을 설정하려면 네이버에서 대표 URL로 인식하는 도메인에 대한 접근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티스토리에 2차 도메인(개인 도메인)을 연결하는 경우 개인 도메인이 아닌 기존 티스토리 기본 주소가 네이버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블로그 중 하나에도 동일한 현상이 나타나서 저는 카카오에 문의해 놓은 상태입니다.
이것도 대표 URL(선호 URL)을 네이버에서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 같습니다.
업데이트: 2차 도메인으로 리다이렉트를 설정하는 것은 카카오에서 허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실제로 2차 도메인으로 리디렉션 설정 코드를 추가했다가 계정이 정지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멀웨어 감염
멀웨어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문제가 된 사이트를 살펴보니 웹서버에 이상한 이름의 파일들이 많이 생성되어 있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빨간색 상자 안의 파일들이 대부분 악성코드 감염이 의심됩니다. (aios-bootstrp.php 파일에는 악성코드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워드프레스 설치 폴더에 이런 파일이 있는 것은 정상적인 상황이 아닌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보통 루트 디렉터리에 설치되지만, 위의 그림에서는 wordpress 하위 폴더에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하위 폴더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파일을 열어 보면 코드가 알아볼 수 없게 난독화되어 있었습니다.
멀웨어에 감염될 경우 위의 그림과 같이 코드가 난독화되어 있고, 사이트가 이상한 스팸 사이트로 이동하도록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이상한 사이트로 대표 URL을 설정하는 Canonical 태그가 헤더에 삽입될 수 있습니다.
악성코드에 감염될 경우 사이트에서 악성코드를 모두 제거하고 보안 조치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멀웨어가 재발될 수 있습니다. 멀웨어를 제거하지 않으면 사이트에 심각한 SEO 문제가 발생하고 방문자들이 이상한 사이트로 리디렉션되거나 이상한 광고가 표시되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웨어 문제나 기타 워드프레스 또는 웹호스팅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캐노니컬 태그 중복 설정
이외에도 Canonical 태그가 중복으로 설정되는 경우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제의 사이트에는 canoncial 태그가 3개씩이나 추가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 SEO 문제가 발생하므로 불필요한 Canonial 태그를 삭제해야 합니다.
살펴보니 워드프레스 부모 테마의 header.php 파일에 직접 canonical 태그를 두 개를 추가한 것이 발견되어 해당 태그들을 모두 삭제했습니다.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서 테마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부모 테마를 직접 수정하는 경우 나중에 테마를 업데이트할 수 없게 되고, 그렇게 되면 워드프레스 코어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들을 업데이트할 수 없게 되고, 최악의 경우 멀웨어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897
https://avada.tistory.com/3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