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시작하려면 보통 웹호스팅에 가입하고 도메인을 등록합니다. 웹호스팅에 가입하지 않고 컴퓨터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먼저 사이트를 만들거나 시험 삼아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경험을 하고 싶은 경우 워드프레스닷컴에서 공개한 WordPress Studio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에 가입하지 않고 컴퓨터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시작하기
제한적이지만 로컬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이트 개발 작업을 하고 싶다면 워드프레스닷컴의 WordPress Studio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맥용과 윈도우용 두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Studio의 장점
- 웹호스팅에 가입하지 않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테스트할 수 있다.
- 사이트를 언제든지 삭제하고 다시 설치할 수 있다.
- 도메인을 등록하여 연결할 필요가 없다.
- PHP 버전 등 서버 사양에 대하여 신경 쓸 필요가 없다.
- 외부에서 접속할 수 없고 로컬에서만 작동하므로 보안 문제 등에 대하여 신경 쓸 필요가 없다.
-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지 않고 간편하게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다.
Studio의 단점
- 설치가 안 되거나 작동이 되지 않는 플러그인이 있다.
- GeneratePress 등 일부 유료 테마의 라이선스가 등록되지 않는 오류가 있다.
- 사이트 완성 후 실제 사이트로 이전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다.
- 외부에서 접속할 수 없다.
저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추가 비용 없이 쉽게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고,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삭제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등 국내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추가로 사이트를 개설하려면 추가로 계정을 만들거나 추가 상품에 가입해야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Studio와 같은 툴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여 Studio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인터페이스에서 간편하게 신규 사이트를 추가하거나 기존 사이트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로컬에서 간편하게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개설하여 개발 작업이나 사이트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어 개발자에게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tudio는 SQLite DB를 사용하기 때문에 디비 관련 플러그인이 잘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UpdraftPlus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 백업을 시도하면 백업이 되지 않고 "SQL compatibility mode is: 0" 에러가 발생합니다.
GeneratePress 테마의 유료 버전인 GP Premium의 경우 설치는 되지만, 라이선스 등록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라이선스 등록이 안 되는 경우 사이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없고 자동 업데이트가 되지 않습니다. GP Premium을 설치하는 경우 라이선스 등록을 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의 경우 테스트해 보니 테마 라이선스는 등록되지만, Avada Core, Avada Builder 등 필수 플러그인이 설치가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플러그인 설치 파일을 아바다로부터 제공받아서 사이트를 만들면 될 것 같습니다.
일부 플러그인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 문제는 추후 Studio가 업데이트되면서 조금씩 해결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지금은 초기 단계라서 조금 미흡한 점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이트를 완성한 후 All-in-One WP Migration을 사용하여 백업을 받아서 실 서버에서 복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한글이 깨지는 버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대신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파이썬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DB를 변환할 수 있습니다. DB를 변환한 후에 phpMyAdmin 등에서 DB를 임포트할 수 있습니다.
Studio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카페24에서 저가형 상품(예: 월 11,000원짜리 상품)에 가입하거나 Vultr의 CyberPanel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어 작업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을 것입니다. Vultr에서는 저렴하게 서버를 운영할 수 있지만 서버를 직접 관리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CyberPanel을 사용하면 서버 관리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https://avada.tistory.com/2897
https://avada.tistory.com/2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