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 작업 (문자 URL)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6. 24. 15:34 • 댓글: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포스트 주소를 숫자와 문자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숫자로 설정하지만, SEO에 좋다고 하여 문자로 설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숫자로 설정할 경우 티스토리 백업 파일을 받아서 수동으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면 이전 후에 URL 매핑이 쉽게 됩니다. 개인 도메인을 연결한 경우 별도의 조치 없이 이전하여 운영하면 됩니다.

포스트 주소가 문자로 설정된 경우에는 조금 복잡합니다. 이 경우에는 이 글에서 소개하는 크롤링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전하면 이전 후에 대부분의 URL이 매핑이 되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 작업 (문자 URL)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복제하여 콘텐츠를 제거하고, 해당 사이트에 티스토리 사이트의 데이터를 이전한 다음, 최종적으로 도메인까지 연결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주소가 문자로 되어 있고 글 개수가 많지 않아서 크롤링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시도해 보았습니다.

티스토리의 주소 설정

관리 » 블로그 » 주소 설정에서 포스트 주소를 숫자 또는 문자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 도메인 설정에서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등록한 도메인(예: example.co.kr)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주소 설정은 문자로 지정하는 것이 SEO에 유리하다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대부분 주소 설정이 숫자로 되어 있지만, 간혹 문자로 되어 있는 사이트들도 있습니다.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였다면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더라도 URL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어 검색엔진에 노출되거나 페이스북 등 SNS나 다른 사이트에 공유된 URL을 통해 접속하더라도 오류가 발생하지 않아서 SEO에서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하위 도메인으로 된 주소(예: avada.tistory.com)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경우에는 주소가 달라지기 때문에 SEO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다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지만, 티스토리에 리디렉션 코드를 추가하면 정책 위반이 되어 계정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워드프레스로 이전 작업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에서 이전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크롤링 코드를 직접 만들어서 이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티스토리 백업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이전할 수도 있습니다.

쉬운 방법으로 워드프레스용 크롤링/스크래핑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티스토리 블로그를 쉽게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방법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 이후 티스토리 백업 기능이 부활했습니다. 티스토리 백업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백업 파일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로

avada.tistory.com

블로그 주소가 문자로 설정된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마이그레이션하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이전 후 URL을 살펴보니 대부분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잘 매핑이 되었습니다.

플러그인 설정에 이미지를 로컬에 저장하는 설정을 활성화하여 이미지를 워드프레스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워드프레스 라이브러리에 저장하도록 시도하니 이미지가 엑박으로 표시되었습니다. 대신 이미지는 URL로 삽입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이미지가 로컬에 저장되지 않도록 하려면 Copy Images From Conent Locally 설정을 해제하면 됩니다. 이미지를 워드프레스 서버로 업로드하고 싶다면 이 옵션을 활성화하고 저장할 이미지 포맷(예: jpg, png, gif, webp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임포트에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이미지가 저장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 작업 (문자 URL)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애플리케이션 복제 기능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쉽게 복제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복제한 후에 콘텐츠를 모두 제거하고 해당 사이트로 티스토리 데이터를 임포트 했습니다.

대부분의 사이트를 백업본을 다운로드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시도했지만, 크롤링 플러그인을 사용하니 작업이 훨씬 수월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이전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서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작업이 잘 마무리되었습니다.

도메인 연결의 경우 티스토리에 연결하기 위해 추가한 DNS 레코드를 삭제하고, 도메인의 서버 IP 주소를 다시 설정하거나, 해당 웹호스팅 업체로 네임서버를 변경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으므로,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실행하도록 합니다. 네임서버를 변경하면 정보가 전파되는 데 1~2일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전 후에 이미지는 카카오에서 로드하도록 둘 수도 있고, 자동 이미지 업로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워드프레스로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 서버에서 이미지가 업로드되도록 하면 이미지를 위한 디스크 공간을 절감할 수 있고, 트래픽을 카카오에서 담당하므로 트래픽면에서도 이득입니다.

티스토리 주소가 URL이 문자로 되어 있고,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원하는 경우 Crawlomatic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직접 작업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