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웹호스팅에서 파일명에 한글이 포함될 경우 FTP에 접속 시 파일명이 깨지거나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파일질라 등 FTP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접속할 때 한글 파일명이 깨지는 현상이 있었지만, 지금은 이 문제가 해결된 것 같습니다. 가비아에서도 비슷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가비아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FTP에 접속하여 파일 다운로드를 시도하니 한글이 포함된 파일들이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가비아 호스팅에서 한글 파일명 깨짐 현상과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가비아 호스팅 한글 파일 깨짐 / 다운로드 오류 해결 방법
이미지 등의 파일명에 한글이 포함될 경우 에러가 발생하는 문제는 오래 전 일부 웹호스팅 업체에서 발생했습니다. 특이하게 해외호스팅에서는 이런 문제가 없었고 우리나라의 일부 웹호스팅에서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우리나라 웹호스팅 업체들의 기술력도 향상되어 이런 문제는 대부분 해결된 것 같습니다.
그러나 FTP에 접속할 때 일부 웹호스팅에서 한글 파일명이 깨져보이거나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며칠 전 가비아에서 이 문제를 경험했습니다.
FTP/SFTP를 통해 접속했을 때 한글이 포함된 미디어 파일들의 파일명이 깨져 보였습니다.
이러한 파일들을 PC로 다운로드하려고 시도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오류: 명령을 8비트 문자셋으로 변환하지 못함, 오류: 파일 전송 실패" 에러가 발생하면서 다운로드에 실패했습니다.
영어로는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Error: Failed to convert command to 8 bit charset
Error: File transfer failed
이 문제는 주로 파일명이나 파일 경로에 있는 문자가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문자 인코딩 방식 차이로 인해 제대로 인식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 문자 인코딩이 달라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면 파일질라의 사이트 관리자에서 문제셋 옵션을 "UTF-8로 강제 설정"으로 바꾸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문자셋 설정을 변경한 후에 FTP에 접속하면 한글이 포함된 파일명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또한, 다운로드도 정상적으로 됩니다.
가비아에서 FTP 접속 시 문자셋 설정을 "UTF-8로 강제 설정"으로 지정하지 않고 "자동 감지"로 설정하면 한글 파일명과 관련하여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웹호스팅에서도 이와 비슷한 현상이 발생하면 문자셋을 강제로 UTF-8로 설정하는 옵션을 체크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FTP 접속과 관련하여 부담감을 느끼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어떤 분은 워드프레스는 FTP에 접속해야 해서 어렵다고 말씀하기도 하지만, FTP 접속은 꼭 워드프레스에만 관련된 것이 아닙니다. 그누보드, XE 등 다른 CMS를 사용하거나 쇼핑몰 등을 이용할 때에도 FTP 접속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FTP 접속이 제한된다면 사이트 제작 시 혹은 사이트 문제가 발생할 때 해결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FTP/SFTP는 파일 전송 규약으로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 파일을 전송하는 등의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 필요합니다. FTP에 접속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참고
https://avada.tistory.com/3356
https://avada.tistory.com/3046
https://avada.tistory.com/2897
https://avada.tistory.com/2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