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활성화 후 HTTP ERROR 500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3. 12. 15:54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플러그인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 플러그인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플러그인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PHP 버전과 호환되지 않은 경우에도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활성화 후에 HTTP ERROR 500 (500 서버 내부 에러)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활성화 후 HTTP ERROR 500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활성화 후에 500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활성화 후 HTTP ERROR 500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캡처: 네이버지식인

내부 서버 오류가 발생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기 때문에 난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상황에서는 오류의 원인을 알고 있으므로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바람직한 방법

가장 바람직한 해결 방법은 오류의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하는 것입니다. 가령, 현재 PHP 버전이 너무 낮은 경우 설치가 안 되는 테마나 플러그인이 있을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백업을 확실히 한 후에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PHP 버전이 낮으면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의 버전이 낮을 수 있고, 그런 경우 멀웨어(악성코드)에 감염되거나 해킹을 당할 우려도 있습니다. 비단 보안 취약점 문제뿐만 아니라 사이트 속도도 느릴 가능성이 높고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카페24에서는 현재 PHP 8.2까지 지원합니다. 카페24에서 PHP 버전을 변경하려는 경우에는 반드시 데이터와 DB의 백업을 받아서 PC에 보관해야 합니다. 데이터와 디비 모두 있어야 복원이 가능하므로 반드시 데이터와 디비를 함께 백업하여 안전한 곳에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웨이즈패스트코멧 등의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간단하게 PHP 버전 변경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복원

가장 쉬운 방법은 백업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복원하는 것입니다. 카페24, 클라우드웨이즈 등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자동 복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카페24 백업/복원 방법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 10G 광아우토반)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카페24에서는 자동 백업/복원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지난 7일 이내의 기간으로 롤백하여 사이트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백업본을 요청하여 PC로 다운로드할 수

www.thewordcracker.com

이용하는 웹호스팅에서 자동 백업/복원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자동 복원 기능을 사용하여 어제 날짜로 되돌리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백업본 날짜 이후에 이루어진 변경 사항은 복구가 되지 않고 소실되게 됩니다.

플러그인 삭제

다른 방법으로 문제가 되는 플러그인을 삭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려면 FTP/SFTP에 접속이 가능해야 하지만, 백업본 날짜 이후의 업데이트된 사항이 소실되는 상기의 복원 방법보다 더 바람직합니다.

FTP에 접속한 다음, [**/wp-content/plugins/**] 폴더로 이동하여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 디렉터리를 삭제하면 됩니다.

파일질라(FileZilla)를 사용하는 경우 위의 그림과 같이 충돌을 일으키는 플러그인 폴더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삭제를 클릭하면 해당 폴더가 삭제됩니다. (또는 간단히 키보드의 삭제 버튼을 눌러도 됩니다.)

알FTP, 알집, 알씨 등 알시리즈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안 좋을 뿐만 아니라 개인 사용은 무료이지만 회사에서 사용할 경우 비싼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로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291

 

카페24: SSH/FTP에서 백업 파일 삭제 불가

네이버 카페에 카페24 백업 파일을 SSH에서 삭제하려고 시도할 때 삭제가 되지 않는 문제에 대한 질문이 올라와서 카페24의 백업 파일 삭제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FTP를 통해서도 백업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