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 Elastic Email 애드온 설정 작업 (SMTP 이메일 전송 활성화)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3. 5. 12:46 • 댓글: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자체 이메일 전송 기능을 제공하지 않지만 WP Mail SMTP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설정하거나 Elastic Email 애드온을 활성화하여 사이트 내에서 이메일 전송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Elastic Email 애드온은 월 0.1달러에 1000통의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고, 최대 100만 통까지 이메일 전송이 가능합니다. 월 100만 통의 경우 57달러의 요금이 부과됩니다. 다른 이메일 발송 제공업체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 Elastic Email 애드온 설정 작업 (SMTP 이메일 전송 활성화)

클라우드웨이즈: Elastic Email 애드온 설정 작업 (SMTP 이메일 전송 활성화)

메일 발송이 많지 않을 경우 WP Mail SMTP를 설치하여 지메일로 전송하도록 설정하면 무료로 사이트에서 이메일 전송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가적인 플러그인을 사용하므로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설정하는 것이 복잡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멀티사이트의 경우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하므로 비용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WP Mail SMTP 플러그인 Elastic Email 애드온
- 무료 (지메일 서버를 통해 메일 전송 가능)
- 설정이 조금 복잡함
- 무료에서는 제약이 있음
- 플러그인이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치거나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멀티사이트에서는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함.
- 개별 사이트마다 설치하여 설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음.
- 유료 (1000통당 월 0.1달러)
- DNS 레코드 설정이 필요
- 멀티사이트에서도 사용 가능
- 여러 개의 서버에 활성화 가능
- 개별 애플리케이션에서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지 않음.

Elastic Email 애드온을 활성화하여 사용하기 위해서는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설정된 곳에서 몇 가지 DNS 레코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Elastic Email 애드온 사용을 위한 자세한 설정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2970

 

클라우드웨이즈: SMTP 이메일 전송 활성화(feat. Elastic Email 애드온)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이메일 전송 기능이 제공되지 않지만, WP Mail SMTP와 같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무료 또는 유료)을 사용하거나 월 최저 0.1달러부터 이용할 수 있는 Elastic Email 애드

avada.tistory.com

설정 작업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DNS 레코드 설정 경험이 없는 경우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DNS 레코드를 설정할 때에는 주의하여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잘못 설정하여 수정할 경우 DNS 정보가 적용되는 데 하루 이상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제대로 설정하면 1~2시간 이내에 적용될 것입니다.

클라이언트께서 SendLayer를 통해 이메일을 발송하도록 WP Mail SMTP Pro를 설정하기를 원하셨지만, Elastic Email 애드온을 추천하여 Elastic Email 애드온을 사용할 수 있도록 DNS 레코드를 설정하고 서버에서 활성화해드렸습니다😄😄😄

DNS 레코드를 추가한 후에 Verify Domain에서 도메인의 DNS 레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PF, DKIM, Tracking, MX, DMARC 등의 레코드가 확인되지 않으면 1~2시간 정도 지난 후에 다시 확인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등에 연결된 도메인으로 된 이메일 계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Rackspace Email 애드온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ackspace Email 애드온의 경우 이메일 계정당 월 1달러가 청구됩니다. 다른 이메일 주소로 포워딩하도록 설정할 수 있고, 웹메일 클라이언트 페이지에서 메일을 확인하고 이메일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카페24를 이용할 경우 전송 가능한 메일 개수가 제한적이지만 사이트에서 이메일 전송이 가능하고 도메인으로 된 이메일 계정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메일 전송이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WP Mail SMTP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지메일을 통해 이메일이 전송되도록 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277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티스토리 블로그를 쉽게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방법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 이후 티스토리 백업 기능이 부활했습니다. 티스토리 백업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백업 파일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로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