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구글 유입이 급락했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겠지만, 챗GPT와 같은 AI를 이용한 포스팅이 늘면서 구글이 가치 없는 콘텐츠에 대한 필터링을 강화하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 될 것 같습니다.
구글 유입이 급락하는 사례 증가
저품질 문제
잘 노출되다가 갑자기 구글에서 유입이 급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 블로그 중 하나도 작년에 이와 같은 현상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구글에서 유입이 사실상 제로가 되면서 방문자가 1/10로 폭망 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먼저 구글 서치 콘솔에 직접 조치 경고가 없는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직접 조치가 이루어지는 경우 "직접 조치의 영향을 받은 페이지는 표시 기능이 제한되거나, 순위가 낮아지거나, Google 검색결과에서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구글이 보기에 "내용이 빈약하며 부가 가치가 전혀 또는 거의 없는 콘텐츠" 때문입니다.
직접 조치 경고를 받는 경우에는 문제가 되는 콘텐츠를 삭제하거나 수정하여 검토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있다면 링크에 nofollow 또는 sponsored 속성을 추가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쿠팡 파트너스 등 제휴 관련 글이 대부분인 경우에는 해당 글을 모두 삭제해야 하므로 직접 조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아무런 경고 없이 구글 검색결과에서 순위가 뒤로 밀리거나 새로운 글이 색인이나 크롤링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 구글이 보기에 콘텐츠가 가치가 없는 스팸으로 분류되었거나 (즉, 저품질)
- 웹호스팅의 방화벽이나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보안 플러그인에서 구글봇을 차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특정 페이지에 대하여 색인 요청을 할 때 "실패: Robots.txt를 찾을 수 없음"이 표시되면 색인이 안 되는 경우에는 Robots.txt 규칙을 검토하고, robots.txt 파일에 문제가 없다면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이 문제를 상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잡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갑자기 구글에서 노출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에 대하여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fundamentals/creating-helpful-content?hl=ko
자동화 포스팅 문제
최근 들어, ChatGPT 등 생성형 AI를 이용한 자동화 포스팅이 활발히 시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러그인/프로그램을 고가에 판매하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챗GPT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생성할 경우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스팸으로 분류되어 노출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AI를 이용한 포스팅은 알맹이가 없는 경우가 많고 형식이 어느 정도 정형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정보에 오류가 많고, 표현도 어색한 번역투이거나 이해할 수 없는 경우도 흔히 발견됩니다.
수익 자동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자동 포스팅을 하지 않더라도, 글 스타일이 자동 포스팅된 글과 비슷한 경우에도 구글에 의해 가치 없는 콘텐츠로 분류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챗GPT 등을 활용하여 애드센스 승인을 받더라도 콘텐츠 퀄리티 문제로 광고 게재 정지 조치를 받았다는 분도 계시므로 애드센스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챗GPT나 다른 생성형 AI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참고로 Yoast SEO, Rank Math 등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에서 제시하는 SEO 권고사항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권장 사항은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글 길의 경우 Rank Math에서는 600단어, Yoast SEO에서는 어떤 글을 통해 1000단어 이상을 권장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한국어로 600단어 길이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단어수 기준으로 영어와 한국어 분량은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오랫동안 전문 번역가로 일하면서 많은 영문 문서를 한국어로 번역했습니다. 번역하면서 분량을 객관적으로 산정해야 해서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한 적이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이 한국어와 영어 분량을 매칭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영문 200단어 번역 시 한국어 135단어, 한국어 400자(문자) 분량이 됩니다.
한국어에서 영어로 번역 시 약 1.5배 단어수가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영문 600단어는 한글로 400단어 정도에 해당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분야에 따라 실제 분량은 차이가 있습니다. 법률 등 한국어에서 단어가 압축적인 경우에는 한국어로 번역 시 단어수가 더 줄어들 수 있습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
구글의 경우 제대로 유입이 되려면 4~5개월 이상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많은 블로그들이 개설되면서 경쟁이 더 심해져서 이 기간이 늘어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구글에서는 공식적으로 샌드박스 기간을 인정하지 않지만, 경험상 샌드박스 기간이 존재한다는 것이 SEO 관계자들의 일치된 의견인 것 같습니다. 저도 실제로 몇 년 전에 5개월 동안 개미 한 마리 방문하지 않다가 5개월이 지나면서 방문자가 급증하는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간 때문에 많은 블로거들이 중도에 포기합니다.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면서 이러한 기간을 견디어 내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티스토리의 다음 검색엔진 유입
워드프레스가 구글 샌드박스 기간 문제 때문에 6개월 정도 유입이 거의 없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다음 유입이 용이한 티스토리를 선호하는 사용자들도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서도 다음 유입이 잘 된다는 보장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음 검색엔진 유입을 타겟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한 달 전에 개설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후 40일 동안 다음 검색엔진을 통해 거의 유입이 안 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입이 네이버 카페를 통한 외부 유입이고, 검색엔진에서는 하루 0~2명 정도 유입되고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계획한다면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등을 병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같습니다. 운이 좋아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다음 유입이 많다면 샌드박스 기간을 견디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79
https://avada.tistory.com/3020
https://avada.tistory.com/3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