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서 유료 테마/플러그인 업데이트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5. 24. 06:41 • 댓글:

아바다, 뉴스페이퍼 등 유료 테마는 라이선스를 등록하면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자동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내의 하위 블로그에 유료 테마나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멀티사이트에서 유료 테마나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서 유료 테마/플러그인 업데이트 방법

멀티사이트에서 메인 사이트(기본 사이트)에 설치된 유료 테마나 플러그인은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네트워크 내의 하위 블로그에 설치된 사이트에서는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는 테스트 목적으로 하위 디렉터리 방식으로 멀티사이트를 설치하여 아바다, 엔폴드, 플랫섬 등 유료 테마들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이 경우 유료 테마/플러그인이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번거로울 때가 많습니다.

  1. 메인 사이트(기본 사이트)에서는 유료 테마나 플러그인이 자동으로 업데이트(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제공되는 경우)됩니다.
  2. 네트워크 내의 다른 사이트(하위 블로그)에서는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료 테마 중에서는 Jupiter 테마는 하위 사이트에 설치되어도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그 외 대부분 테마는 제대로 업데이트되지 않았습니다.
  3. 참고로 워드프레스 저장소에 등록된 무료 테마와 플러그인은 자동 업데이트 기능에 문제가 없습니다.
  4. Divi 테마의 경우 아래의 "Divi 테마 업데이트" 섹션을 참고해 보세요.

네트워크 내의 하위 사이트에 유료 테마나 플러그인이 설치되면 두 가지 현상 중 하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새 업데이트가 있다는 알림이 뜨지만 업데이트를 시도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2. 새 업데이트가 있어도 업데이트 알림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뉴스페이퍼 등은 업데이트가 있다는 알림이 표시되지만 업데이트를 시도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메인 사이트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엘리멘터 프로는 하위 블로그에 설치될 경우 업데이트 알림 자체가 표시되지 않아서 새 업데이트가 있는지 여부를 알림판에서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멀티사이트에서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작동하지 않으면 해당 유료 테마나 플러그인을 수동으로 업로드하여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이것은 유료 테마/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과정과 유사합니다.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및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테마포레스트(themeforest) 또는 코드캐년(codecanyon)에서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을 구매한 후에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간혹 보게 됩니다. 처음 워드프레스 테마 또

www.thewordcracker.com

예를 들어,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내의 하위 블로그에 설치된 Elementor Pro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Elementor Pro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엘리멘터 프로 다운로드

엘리멘터 프로의 경우 설치 파일 파일에 버전이 함께 표시됩니다(예: elementor-pro-3.13.2.zip)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관리자 페이지의 플러그인 » 설치한 플러그인에서 설치된 Elementor Pro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엘리멘터 프로 버전

현재 최신 버전은 3.13.2이지만 설치된 버전은 3.7.3입니다.

플러그인 » 새로 추가로 이동한 다음, 플러그인 추가 옆의 플러그인 업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추가 화면이 표시됩니다.

다운로드한 .zip 형식의 설치 파일을 드래그하여 업로드하거나 파일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파일을 지정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지금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 파일이 업로드되어 설치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서 유료 테마/플러그인 업데이트 방법

이미 해당 테마나 플러그인 폴더가 존재하므로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현재 버전은 3.7.3이고 업로드된 버전은 3.13.2입니다.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를 원하므로 "업로드한 것으로 현재를 교체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유료 테마도 비슷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해당 테마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한 다음, 테마 » 새로 추가로 이동하여 테마 추가 옆의 테마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한 테마 파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가 아닌 싱글 사이트인 경우 외모 » 테마에서 테마 설치가 가능합니다. 멀티사이트와 싱글 사이트의 메뉴가 약간 다르네요.)

Divi 테마 업데이트

Divi 테마도 마찬가지로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내의 하위 사이트에 설치되어 활성화된 상태라면 자동 업데이트 시 실패하게 됩니다. (기본 사이트에서는 정상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Divi 테마를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내의 하위 블로그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설치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식을 이용하지 않고도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1. Elegant Themes 사이트에서 Bloom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하여 멀티사이트에 설치합니다.
  2. 메인 사이트에서 이 플러그인을 활성화하고 라이선스를 등록합니다. 그러면 하위 블로그에 설치된 디비 테마도 정상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3. Divi 테마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에만 메인 사이트에서 Bloom 플러그인을 활성화하여 Divi 테마를 업데이트한 후에 다시 Bloom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Bloom 플러그인은 뉴스레터 운영 시 효과적으로 방문자들로부터 이메일 주소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저는 이 플러그인을 팝업 플러그인 대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Bloom 플러그인을 팝업 플러그인으로 사용하는 방법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Bloom은 뉴스레터를 운영하는 경우에 이메일 주소를 효과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용 Opt-in 플러그인입니다. 이메일 마케팅을 수행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Divi 테마 라이선스

www.thewordcracker.com

Divi 테마는 아바다 테마와 판매량이 비슷한 베스트셀링 테마입니다. 아바다 테마와 Divi 테마 차이점에 대하여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와 Divi 테마 비교 -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가장 많은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는 유료 테마로 아바다 테마와 Divi 테마가 있습니다.

iwordpower.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04

 

워드프레스 Divi 테마: 다목적 차일드 테마 Avanti

Divi 테마는 아바다 테마와 함께 가장 많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입니다. Elegant Themes의 Divi 테마는 특히 라이선스 기간(1년 또는 평생) 사이트 개수에 제한 없이 사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1970

 

워드프레스 WPML 플러그인: 언어별로 다른 위젯 표시하기(사이드바, 푸터 등)

WPML은 워드프레스에서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국어로 사이트를 운영할 때 사용되는 플러그인입니다. WPML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위젯에 언어를 지정하여 언어별로 다른 위젯을 표시하는 것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