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Yoast, Rank Math, AIO SEO 플러그인에서 사이트맵 활성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5. 23. 00:33 • 댓글:

워드프레스 5.5 버전부터 XML 사이트맵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사이트맵을 조금 더 상세히 설정하고 싶은 경우 Yoast SEO, Rank Math, All in One SEO 등의 SEO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을 활용하거나  XML Sitemap Generator for Google과 같은 사이트맵 전용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 등의 플러그인에서 사이트맵 기능을 활성화하면 워드프레스에 탑재된 네이티브 사이트맵은 비활성화됩니다. 사이트맵 주소는 플러그인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워드프레스 Yoast, Rank Math, AIO SEO 플러그인에서 사이트맵 활성화 방법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SEO 플러그인을 두 개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가끔 SEO 플러그인을 여러 개 설치하여 사용하면 SEO에 더 좋지 않을까 하여 여러 개의 SEO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는 사용자들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 오히려 예상치 못한 에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하나의 SEO 플러그인만 사용하기 바랍니다.

Yoast SEO 사이트맵 활성화하기

Yoast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Yoast SEO » Settings » Site features로 이동합니다.

워드프레스 Yoast, Rank Math, AIO SEO 플러그인에서 사이트맵 활성화 방법

아래로 스크롤하여 APIsXML siemaps를 활성화하면 사이트맵이 활성화됩니다.

View the XML sitemap을 클릭하면 사이트맵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Yoast SEO의 사이트맵을 활성화하면 사이트맵 URL은 [**http://example.com/sitemap_index.xml**]이 됩니다.

Rank Math SEO 사이트맵 활성화하기

Rank Math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Rank Math » 알림판 » 모듈에서 사이트맵 모듈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모듈을 활성화하면 사이트맵 설정에서 사이트맵 설정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설정에서 상세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포스트 타입의 글들을 사이트맵에 표시할지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를 사이트맵에 포함시킬지 여부를 게시물 유형 » 페이지에서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Rank Math의 사이트맵 주소도  [**http://example.com/sitemap_index.xml**]입니다.

All in One SEO (AIO) 사이트맵 활성화하기

AIO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All in One SEO » 사이트 맵에서 사이트맵을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게시물 유형(포스트 타입)이 사이트맵에 포함됩니다. 원하는 경우 특정 포스트 타입만 사이트맵에 포함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게시물 유형 포함 체크박스의 체크를 해제하면 개별 포스트 타입에 대하여 사이트맵에 추가할지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사이트맵과 뉴스 사이트맵 기능은 프로 버전에서만 제공됩니다.

AIO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사이트맵 URL은 [**http://example.com/sitemap.xml**]이 됩니다.

사이트맵을 검색엔진에 제출하기

구글이나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에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의 경우 구글 서치 콘솔에 액세스하여 Sitemaps 메뉴를 클릭하고 새 사이트맵 추가 섹션에서 사이트맵 URL을 입력하고 제출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맵이 등록됩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도구에서 요청 » 사이트맵으로 이동하여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하나의 사이트맵만 제출하도록 허용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11

 

클라우드웨이즈: 애플리케이션 (워드프레스) 복제하기/스테이징 사이트 만들기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는 경우 서버나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복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버 리전을 변경하고 싶거나 서버 제공자를 바꾸고 싶거나 요금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936

 

워드프레스 Yoast SEO 플러그인: 사이트 연결

Yoast SEO 플러그인이 얼마 전에 업데이트되면서 인터페이스가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기존 유튜브 영상이나 블로그에 나와 있는 인터페이스와 달라서 원하는 설정을 찾지 못하는 사용자들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974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 라이선스를 다른 사이트에 적용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를 사용하다가 다른 사이트에 해당 테마를 적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 등 Themeforest 테마의 경우 1개 사이트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추가 사이트에 적용하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