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는 속도가 괜찮아서 호평을 받았지만 몇 년 전 한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에서 철수하여 신규로 가입을 할 수 없습니다. 다만, 기존 고객은 원하는 경우 계속 갱신이 가능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의 관리자 패널에서 사이트를 추가하면 임시 도메인을 선택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사이트에 임시 도메인은 연결할 수 없습니다.
[참고*저렴하면서 비교적 괜찮은 리소스의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Bluehost)와 같은 해외호스팅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속도면에서 AWS, 클라우드웨이즈 등에 비해 느리지만,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GP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빠르게 나오므로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참고). 속도가 중요하거나 중요한 홈페이지인 경우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면 AWS, Vultr, 디지털오션, 리노드 등의 서버를 선택하여 사이트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시 프로모션 코드 WPCAFE15를 입력하면 1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참고).*]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임시 도메인 사용하기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새 사이트를 추가하는 경우 신규 도메인, 기존 도메인, 임시 도메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이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리뉴얼 작업인 경우에 임시 도메인을 선택하여 사이트를 생성하여 사이트를 만든 후에 기존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Tempoary Domain을 선택하면 임시 도메인 이름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표시됩니다. 임시 도메인 이름은 사용자가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Continue를 클릭하면 신규로 사이트를 시작할 것인지, 아니면 기존 웹사이트를 이전(마이그레이션)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한 경우 Superfast Wordpress Automigration을 선택합니다. 멀티사이트인 경우에는 아마 작동하지 않을 수 있지만, 일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할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무료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은 멀티사이트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데이터가 너무 크거나 DB가 너무 큰 경우 수동으로 이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업로드하여 이전이 실행되기 때문에, 데이터가 크면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리거나 중도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이전하려는 경우 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DB)를 모두 다운로드하여 이전해야 합니다. 간혹 데이터만 이전하고 디비는 업로드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 사이트가 제대로 이전되지 않습니다.
상기 화면에서 Manual Transfer by our Team을 선택하면 사이트그라운드 전문가가 수동으로 이전을 해주며 30달러(세금(GST) 별도)가 부과됩니다.
무료 임시 도메인을 생성하여 사이트를 이전한 다음, 사이트에 접속하면 SSL 인증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Site Tools에 접속하여 무료 Let's Encrypt SSL 인증서를 설치하도록 합니다. SSL 인증서는 Security » SSL Manager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SSL 인증서를 설치한 후에는 조금 지나면 사이트에 정상적으로 접속될 것입니다. 그러면 로그인하여 설정 » 일반에서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를 http://...에서 https://...로 변경하도록 합니다.
클라께서 사이트그라운드에 설치된 몇 개 사이트에 대하여 기존 도메인을 갱신하지 않기 위하여 임시 도메인을 연결하기를 원했습니다. 아무리 살펴보아도 임시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이 없어서 SiteGround 지원 담당자에게 문의해 보니 실제 도메인이 연결된 사이트에는 임시 도메인을 연결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I have now checked your question and I am afraid that a temporary domain cannot be put on a Real domain name site as it's a special domain created only by our system on initial site creation. If you wish, you can create a new empty temporary domain and manually Download the site to your local PC and upload it to the new Temporary domain site so you can keep it on there as a full backup
임시 도메인으로 사이트를 생성한 후에 기존 사이트에서 데이터와 DB를 다운로드하여 임시 도메인으로 업로드해야 한다고 하네요.
참고로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애플리케이션을 동일 계정 내의 다른 서버나 동일 서버로 복제(클론)할 수 있어, 이런 상황에서 매우 쉽게 사이트를 복제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899
https://avada.tistory.com/2986
https://avada.tistory.com/2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