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 쉽게 SSL 인증서를 적용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 19. 00:03 • 댓글: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 쉽게 SSL 인증서를 적용하는 방법

업데이트: 이 글을 발행한 후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해외호스팅에서는 무료 SSL 인증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나 FastComet 등이 호스팅에서는 최저가 상품을 제외하고는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도메인은 몇 개까지 연결이 가능할까?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업체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공유호스팅의 최저가 상품인 Basic을 제외한 모든 상품에서 연결 가능한 도메인 개수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avada.tistory.com

그리고 연결된 모든 도메인에 대하여 SSL 인증서를 무료로 지원됩니다. 또한, 서브도메인에 대해서도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FastComet에서 서브도메인 추가 및 SSL 인증서 설치하기

해외호스팅 FastComet에서는 cPanel을 제공하므로 cPanel 내에서 서브도메인을 쉽게 추가할 수 있고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FastComet에서 서브도메인을 추가하고 SSL 인증서와 워

avada.tistory.com

국내 호스팅의 경우 SSL 인증서를 구입하여 설치할 수 있는 경우가 많고, 일부 호스팅 상품에서는 무료 SSL 인증서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 도메인이나 서브도메인을 연결하는 경우 각 도메인 도는 서브도메인에 대하여 별도로 SSL 인증서를 설치하면 됩니다.


파이어폭스 통계에 의하면 작년 7월에 거의 60% 정도의 웹 페이지가 보안서버를 통해 로드되고 있다고 합니다("올해 10월부터 HTTP를 통해 폼을 입력할 경우 구글에서 경고 표시 예정" 참고).

그러므로 이제 SSL 인증서를 적용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서 SSL 인증서를 적용해야 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국내의 경우 카페24에서 유료로 SSL 인증서를 판매하지만 Bluehost, Siteground 등의 해외 호스팅에서는 무료로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 무료 SSL 인증서를 제공하는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등에서는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의 경우 SSL 인증서를 설치하고 주소만 http에서 https로 변경하면 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멀티사이트가 서브도메인 형식으로 되어 있다면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와일드카드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참고로 2018년 1월에 Let's Encrypt에서 무료 와일드카드 인증서를 발급할 예정이라고 작년에 발표했습니다. 여기에 대해 certbot 사이트를 확인해보니 다음과 같이 되어 있네요.

Will Let's Encrypt issue wildcard certificates?
Let’s Encrypt has announced wildcard support coming January 2018. Certbot plans to add support for wildcard certificates when Let’s Encrypt starts issuing them.

지금 무료 와일드카드 인증서가 발급되는지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이 없네요.

참고

https://avada.tistory.com/2170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무료 SSL 보안서버 인증서 설치하기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모든 도메인과 서브도메인에 대하여 무료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최근에는 도메인이나 서브도메인을 추가하면 자동으로 SSL 인증

avada.tistory.com